탈북단체, 19일 ‘강제북송’ 중단 촉구 회견 예정…"국정원의 기획탈북? 불가능한 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7일 “현재 여종업원들은 자유의사로 한국에 와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생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의 탈북이 자유의지가 아니라 국정원의 ‘기획’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에 갈팡질팡하던 통일부가 뒤늦게 노선을 재정리한 것이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관련 기관이 현재 이 상황에 대해 파악하고 있지만, 기존 입장과 달라진 바는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통일부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의 의혹 제기 이후 “사실 관계 확인 필요성이 있다”며 2년 만에 입장을 바꿨었다. 2016년 4월 북한의 여종업원이 집단으로 탈북할 당시에는 "이들이 한국TV, 드라마, 영화, 인터넷을 통해 한국 실상과 북한 체재의 허구성을 알게 돼 집단 탈북을 결심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한편, 정부의 탈북종업원 북한 송환 문제가 거론되면서 ‘강제 북송’에 대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던 탈북자들은 오는 19일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이들에 대한 정부의 강제북송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30여개의 국내 탈북단체가 참여하는 북한인권단체총연합은 “지난 2016년 4월 자유의사로 입국한 탈북종업원 12명이 강제북송 당할 위기에 처했다”며 “목숨을 걸고 자유를 찾아 온 3만 3천여명의 탈북민들은 이러한 반인륜적 야만행위를 온몸을 던져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주재 북한 ‘유경식당’에서 근무하던 20명의 종업원들 중 13명은 한국으로 들어오고, 7명은 스스로 평양으로 들어갔다”며 “국정원의 기획탈북이라면 가능한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