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후 국회 본회의장서 처음으로 시정연설을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5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후 국회 본회의장서 처음으로 시정연설을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한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전면 불참하기로 했다.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마친 뒤 "민주당 의원은 오늘 전원 본회의장에 입장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야당 의원들이 국무총리 대독 형식의 시정연설에 불참한 적은 있으나,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시정연설에서 아예 입장조차 하지 않은 채 전면 보이콧하는 것은 헌정사상 최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때부터 대통령이 몸소 시정연설에 나서는 관행이 마련됐으나, 민주당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정치 협상의 지렛대로 삼은 것에 대한 비판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시정연설은 보통 다음 해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10월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는 6월에 행정부 쪽에서 입법부에 설명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국회법 제 84조(예산안·결산의 회부 및 심사)에 따르면 "예산안에 대하여는 본회의에서 정부의 시정연설을 듣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노태우 대통령이 1988년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처음 한 바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때까지만 해도 집권 첫 해에만 대통령이 직접 시정연설을 하고, 다음 해부턴 국무총리가 대독했다. 하지만 대통령이 입법부를 존중해야 한단 목소리가 당시 야권 쪽에서 나오기 시작했고, 박 전 대통령 시기부턴 매년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직접 시행하기 시작했다. 이 관행은 문재인 전 대통령도 이어 갔다. 민주당은 자당 출신 대통령이 확립한 관행을 '검찰 압수수색'을 빌미로 스스로 깨고 있다고 해도 좋은 셈이다.

윤 대통령은 야당의 이러한 보이콧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연단에 선다. 이번 시정연설에서 드러나는 내년 예산안의 방점은 긴축재정 기조를 바탕으로 한 민생회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국회에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연설 전 국회의장단과 5부 요인,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지도부와 환담도 진행한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시정연설 보이콧에 더해 대통령과의 환담 역시 참여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민주당 측에선 국회 로비인 로텐더홀에서 항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윤 대통령에게 야당 탄압을 중지할 것을 요구할 가능성도 크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