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대선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른바 '대장동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술자리 접대를 한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남 변호사가 자주 다니던 서울 강남의 한 유흥주점 종업원과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 내역을 복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2013년께부터 해당 유흥주점에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정 실장과 김 부원장에게 술 접대를 하고, 비용을 남 변호사가 사후 계산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해당 종업원도 최근 참고인으로 불러 대화 내용을 확인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본부장 등이 정 전 실장 등에게 술 접대를 했다는 내용은 최근 위례 신도시 개발사업 건으로 기소된 유 전 본부장 등의 공소장에도 등장한다.

공소장에 따르면 2013년 8월께 남 변호사는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진행 과정에서 상호 유착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유 전 본부장에게 유흥주점을 소개하며 "여종업원들과 함께 편히 술을 마시면 술값은 제가 결제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에 유 전 본부장은 2013년 9∼12월 성남시 고위 공무원, 성남시의원 등과 해당 유흥주점을 방문해 술과 향응을 즐겼다고 검찰은 파악했다. 공소장에 등장하는 당시 성남시 고위 공무원과 성남시의원이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을 지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유 전 본부장 역시 21일 언론 인터뷰에서 "정진상이 나하고 술을 100번, 1천번을 마셨다"며 "(정진상이) 유흥주점에서 술을 한 100번 먹었는데 술값 한 번 낸 적이 없다. 그것만 해도 얼마일까"라고 주장했다.

남 변호사의 접대 사실이 이 대표의 대선자금 수사와는 직접 연관된다고 볼 순 없지만 정 실장, 김 부원장과의 밀접한 관계를 설명하는 근거는 될 수 있다.

검찰은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의 '오른팔'로서 성남시 실세로 불린 정 실장이 이들에게 접대받고 위례 신도시나 대장동 개발 사업 과정에 도움을 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 부원장은 성남시의원(2010∼2018년)으로서 공사 설립 조례안 통과 때 결정적으로 역할했다.

검찰은 우선 김 부원장을 구속 기한 내 충실히 조사한 뒤 정 실장도 소환할 방침이다. 정 실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이 수사하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으로 출국이 금지돼 있다.

검찰은 23일에 이어 24일에도 김 부원장을 구치소에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의 자금 수수 시기가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시기와 겹치는 데다 김 부원장이 이 대표의 대선 캠프 총괄부본부장을 지낸 점에 비춰 이 돈이 이 대표의 대선 자금으로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한다.

다만 김 부원장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현금으로 전달받아 구체적인 용처 확인은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은 남 변호사의 부하 직원이 돈 전달 과정을 기록한 메모지, 돈 전달 장소로 지목된 아파트 주차장 등의 차량 출입 내역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이런 물증이 유 전 본부장의 수수 사실은 입증할지언정 유 전 본부장에서 김 부원장에게 돈이 건너갔음을 뒷받침하는 물증은 아니라는 반론도 나온다.

민주당 역시 검찰이 '김 부원장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유 전 본부장의 진술에만 근거해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연합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