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24일 더불어민주당의 '대장동 특검' 주장과 관련, "수사받는 당사자가 마치 쇼핑하듯이 수사 기관을 선택할 수 있는 나라는 적어도 민주 국가 중에는 없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 대상 국정감사에 출석하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 있는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닷새 만에 강행했다.

민주당이 이에 강력히 반발하는 데 대해서 한 장관은 "법원이 발부한 영장을 집행하는 것은 재량이 아니라 의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근거 없는 음모론을 제기하는 것은 정치의 영역이지만, 법원이 발부한 영장을 힘으로 막고 물건을 던지는 것은 범죄의 영역"이라고도 강조했다.

한 장관은 민주당이 오는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앞두고 윤 대통령의 대국민·대국회 사과를 요구하는 데 대해선 "사과라는 건가"라고 반문한 뒤, "정당한 범죄를 수사하는 쪽이 아니라 비호하는 쪽이 사과해야 하지 않겠습니까"라고 했다.

한 장관은 여권 일각에서 2024년 총선 차출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선 "법무부 장관으로서 최선을 다해 할 일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법무부 장관으로서 첫번째 국정감사를 마무리하는 소회를 묻는 질문엔 "법무부를 이끌면서 저희가 하는 일을 잘 설명해 드리고자 했는데 많이 부족한 것 같다"고 답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