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재명 측근 김용 체포…반발 "없는 죄 만들어".2022. 10. 19. (사진=연합뉴스TV, 편집=조주형 기자)
검찰, 이재명 측근 김용 체포…반발 "없는 죄 만들어".2022. 10. 19. (사진=연합뉴스TV, 편집=조주형 기자)

검찰이 24일 더불어민주당 당사 내 위치한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 조치에 나서 눈길이 쏠리고 있다. 이번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은 김용 現 민주연구원 부원장 체포에 따른 것으로 이미 한차례 시도했으며,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에 의해 저지된 이후 검찰이 다시금 단행함에 따른 것이다.

김용 부원장 압수수색이 더욱 주목받는 것은 검찰이 그를 불법 대선 자금 수수혐의로 구속했기 때문이다.김용 부원장은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이다.검찰이 대선자금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은 2002년 대선 이후 20년만이다.

불법 대선 자금이 수사대상이 된 건 2002년 대선 때였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2003년부터 이듬해까지 2002년 대선에서 오간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대대적으로 수사, 당시 한나라당(이회창 후보)과 민주당(노무현 후보)이 주요 대기업 등에서 각각 823억원과 113억원의 불법 자금을 모금한 것으로 드러났다.

법조계 소식통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날 오전 7시 경부터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 조치에 나섰다.

민주연구원 사무실은 여의도의 민주당사 내에 위치하고 있어 압수수색을 진행하려면 민주연구원에 진입해야 한다. 통상 압수수색 조치란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아 진행되는데, 민주당은 민주당사가 아닌 민주연구원에 검찰 수사관들이 진입하려는 시도 자체에 대해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압수수색 조치는 지난 19일에도 있었는데, 압수수색 조치의 배경으로는 민주연구원의 김용 부원장이 불법 대선자금 수수혐의를 받은데에 따른 것이다.

지난 21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김용 부원장에 대해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 때 영장기재 혐의사실로 지난해 4월부터 8월 대선 준비과정에서 4회에 걸쳐 8억4천700만원을 수수했다는 것.

검찰은 이 기간이 민주당 당내 대선 경선 시기와 겹칠 뿐만아니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 캠프 총괄본부장을 맡았던 김용 부원장의 이력 등에 따라 대선자금으로 쓰였다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민주당 측은 "김용 부원장이 경선 캠프에서 대선 자금 조달 업무를 담당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한 상태다.

민주당 측이 반박한 '불법정치자금 수수혐의' 외에도, 검찰은 김용 부원장에 대해 증거인멸 지시 의혹 등이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불거진 '대장동 의혹'의 키맨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해, 김용 부원장이 이정수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을 언급하면서 "병원에 가 입원하라"는 지시를 했다는 내용의 진술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유동규 전 본부장은 체포 직전 자신의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지는데에 그쳤다.

한편, 지난 22일 법원은 김용 부원장에 대한 혐의가 적시된 그의 구속영장 청구 건에 대해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라며 구속영장을 발부함에 따라 김 부원장은 구치소에 수감됐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