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불법 정치자금 문제가 민주당 전반으로 퍼지자 일부 의원들은 벌써부터 거리두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 대표가 민주당내 경선 당시 친문계열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 비해 지지기반이 약했던 만큼, 검찰이 이 대표의 세력 확장에 불법자금 사용 여부를 조사하고 나서자 내부에서 친명·반명 세력이 갈리고 있는 것이다.

나아가 최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검찰 조사과정에서 불법 대선자금 의혹과 관련해 핵심적인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이 대표 개인의 사법 리스크를 왜 당 전체가 책임져야 하느냐'는 불만도 터져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이 대표는 '불법 정치자금' 의혹과 관련해 특별 기자회견을 열면서 적극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장동 특검 주장', '1푼도 받은 적 없다'는 등의 기존 주장을 반복하는 데 그친 것이지만, 정치권에선 당 내부 흔들림을 방지하는 전략적인 판단이 아니었냐는 추측이다.

그러나 이 대표의 '결백하다'는 주장과 다르게 민주당 내에선 영장이 발부된 이상, 이를 물리적으로 거부하기보단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1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영장이 발부된다면 사유가 있어서 그랬을 것이다. 범죄 혐의가 소명된다는 이유로 발부됐을 것"이라며 "추가적인 수사가 필요하다고 법원이 인정하는 것이니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훈 민주당 의원도 전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체포영장이 떨어진 것은 정황과 근거가 있을 것"이라며 "유동규가 진술한 게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건네받은 돈 8억4700만원을 두고, 이 후보가 당시 민주당 내부에서 입지가 탄탄하지 못했던 점을 고려해 해당 자금이 당내 지지세력 확보를 위해 사용됐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검찰은 지난해 대선 경선 외에도 2014년 성남시장 선거, 2018년 경기지사 선거에서도 김 부원장 측으로 돈이 건너갔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 내 분열을 염두에 둔 공세를 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SNS을 통해 "이 대표는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민주당 의원들과의 옥쇄를 선택했다"며 "자신의 배가 흔들리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배를 하나로 묶는 조조의 연환계가 생각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가 옥쇄 전략을, 연환계를 풀지 않으면 민주당은 이재명이라는 자연인과 함께 침몰할 것"이라며 사실상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도 국민의힘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민주당 내에서부터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온다"고 지적했다.

당권 주자들도 친명·반명 분리에 나섰다.

윤상현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 대표 개인의 사법 리스크를 왜 당 전체가 책임져야 하느냐'(는 얘기가 나온다). 문제가 더욱 표면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 내부에 있는 합리적인 인사들이 가만히 있겠느냐"며 "(이 대표 리스크가) 민주당을 내홍으로 이끌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기현 의원도 이날 SNS에 "(민주당은) 뇌물참사·부패참사의 몸통으로 지목되고 있는 이 대표를 즉시 손절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했으며, 권성동 의원은 SNS를 통해 "(이 대표는) 자신의 범죄 의혹에 대한 적법한 수사를 야당 탄압과 보복 수사로 바꿔치기했다"며 "민주당 전체를 인질로 삼아 정치적 연명을 지속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꼬집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