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기자회견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통해 불법 대선자금을 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합법적 범위 내에서 했는지 알 수 없다"는 애매한 답변을 나놨다.

21일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연 이 대표는 불법 대선자금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받은 일은 없다"면서도 이같이 답했다.

그는 기자회견을 시작한 뒤 가장 먼저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에 대해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 관련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대선 토론회에서 저는 특검을 하자고 했다. 그런데 이상한 핑계를 대면서 사실상 특검을 거부한 게 국민의힘"이라며 "대통령과 여당이 떳떳하다면 특검을 거부할 이유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특검은 지금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을 총망라해야 한다"며 "모든 의혹을 남김없이 털어낼 좋은 기회"라고 주장했다.

또 "비리 세력 종자돈을 지켜준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부정 수사 의혹 및 허위사실 공표 의혹, 대통령 부친 집을 김만배 누나가 구입한 경위 등 화천대유 자금 흐름 진술이 갑자기 변경되는 과정에서 제기된 조작 수사와 허위진술 교사 의혹도 밝혀야 한다"고 했다.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그는 "대통령과 특수 관계인 검찰 엘리트 특권층은 줄줄이 면죄부를 받아 법의 심판을 피했다"며 "심지어 명백한 물증이 있는 50억 클럽 곽상도 전 의원은 보석으로 풀려나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 이재명은 단 1원의 사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며 "온갖 방해에도 민간이 독차지하려던 택지 개발 이익 중 3분지 2가 넘는 5500억원 이상을 공공 환수했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는 '김용 부원장을 통해서 정치 자금을 받은 사실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애매한 답변을 내놨다.

그는 "정식 후원금을 냈는지 제가 모르겠다. 합법적 범위 내에서 했는지 알 수 없다"면서도 "분명한 것은 법이 허용하지 않는 옳지 않은 돈을 받은 일이 전혀 없다. 개인적으로 받은 일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행한 측근에게 "정치자금으로 낸 게 있는지 체크 좀 해달라"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