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시절부터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공개 거론했던 이낙연계 설훈 민주당 의원이 전날 이 대표의 최측근 인사가 검찰에 체포되고 민주당사에 위치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까지 이뤄진 데 대해 "이런 사태를 저는 예견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20일 CBS라디오에서 '이재명 리스크가 현실화 되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설 의원은 지난 8월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 이 대표를 만났던 일을 밝히며 "직접 만나서 이런 저런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그건 우리가 당에서 맡아서 막을 테니까 대표로 나오지 마라, 그런 주문을 제가 했었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리스크가 터지는 건 막아주겠다고 그랬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우리가 막을 수밖에 없다"면서 "이를테면 당의 중요 부분인데 검찰이나 여당에서 공격이 온다면 우리가 안 막는다는 동지의 자세겠는가. 당연히 결사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답했다.

진행자는 '그렇게라도 해서 (이 대표가) 당대표는 나가서는 안 된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물었고, 설 의원은 "당연히 이런 사태가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당에 누가 오는 건 안 된다"며 "개인으로부터 당으로 전염되는 건 막아야 될 것 아니냐"고 답했다.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전날 오전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하고 자택 압수수색을 했다. 같은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민주당사 내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민주당 의원들과 8시간여 동안 대치 끝에 철수했다. 검찰은 이재명 캠프의 자금과 조직을 관리했던 김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민간 개발 사업자들로부터 8억 원의 정치자금을 불법 수수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설 의원은 "체포영장이 떨어진 건 구체적인 정황이 있었을 거라고 본다"며 "그래서 돈을 주고 받은 게 사실 아닐까 하는 생각을 저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장 발부의 근거가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나왔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 이날 새벽 구속기한 만료로 구치소에서 출소한 유 전 본부장을 거론하며 "그 사람이 무슨 진술한 게 결정적인 키가 됐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김 부원장에게 흘러간 금품의) 액수가 나오고 하는 것을 보면 검찰이 터무니 없이 체포영장 발부하지는 않았을 것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설 의원은 민주연구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시도는 비판했다. 설 의원은 "김 부원장이 발령난 것이 열흘 전"이라며 "두세 번인가 출근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지금 우리 당사를 압수수색 하겠다는 것은 나올 게 없다는 게 자기들(검찰)이 모르겠나. 다 안다"며 "그래서 그건 민주당을 창피를 좀 주겠다, 그런 입장에서 (압수수색 시도를) 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