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美국방부 “‘韓요구로 B-52 폭격기 전개 취소’는 오보...참가 계획 전혀 없었다”
문정인 "송영무가 브룩스 만나 B-52 참여않도록 조치했다" 전언은 사실과 달라...나라망신

한국의 요구로 미국이 B-52전략폭격기의 한반도 전개를 취소했다는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 특보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한미군과 미 국방부가 함께 부인했다.

채드 캐롤 유엔군 사령부 공보실장은 16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한국 문정인 특보의 요구로 B-52 전개가 취소됐다는 언론 보도 내용은 사실과 명백히 다르다고 밝혔다.

캐롤 실장은 “(B-52) 폭격기들은 맥스선더 훈련에 참여한 적이 없다”며 “전체 임무의 구성과 일정, 시나리오 등은 사전에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최근 며칠간 일어난 일들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미국 국방부도 한반도에서 실시되고 있는 맥스선더 훈련에 미군 전략폭격기 B-52가 참여할 계획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크리스토퍼 로건 미 국방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이날 한국 측이 미국이 B-52를 한반도에 전개하지 않도록 요청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이같이 말했다. 이어 “맥스선더 훈련의 성격과 범위에 대한 어떤 변화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문정인 특보는 앞서 16일(한국시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강연 중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빈센트 브룩스 한미 연합사령관을 만나 내일 미군 전략폭격기 B-52를 한반도에 전개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오전 8시께 브룩스 사령관을 만나 북한의 고위급 회담 취소 의도와 앞으로 예상되는 사태 추이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40여분 간 진행된 회동에서 송 장관은 맥스선더 훈련은 정해진 일정대로 진행하되 B-52를 한반도에 전개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송 장관은 브룩스 사령관과의 회동 이후 “B-52가 단독 훈련 과정에서 한국 카디즈(KADIZ·한국방공식별구역)에 들어오지 않을 것”이라고 문 특보에게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조선중앙통신도 이날 오전 3시께 전날 한반도에서 진행되고 있는 한미 연합 공중훈련인 맥스선더를 도발로 규정하며 남북 고위급회담을 취소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훈련에 미군의 B-52전략핵폭격기와 F-22랩터 스텔스 전투기를 포함한 100여 대의 각종 전투기가 포함된다며 이와 같은 역대 최대 규모의 훈련을 실시하는 것은 한반도의 평화와 대화 분위기에 역행하는 ‘도발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