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사진: 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성남시장 재직시절 이루어진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을 둘러싼 특혜 제공 및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 검찰이 19일 이 대표의 최측근이자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부원장인 김용(55)씨를 체포, 대장동 의혹에 대한 수사가 이재명 대표를 정면 조준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날 오전 김 부원장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동시에 김 부원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전 본부장 등 대장동 및 위례 개발 민간사업자들로부터 8억원 안팎의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김 부원장은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부터 함께한 최측근으로 경기도 대변인을 지내기도 했다.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이 대표의 ‘복심’으로 김 부원장은 2010~2018년 위례 개발 등이 추진될 당시 성남시 시의원을 지내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이른바 ‘대장동 게이트’ 의혹이 불거지자, 이 대표는 유동규 전 본부장은 측근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측근이라면 정진상·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법원이 검찰의 요청에 따라 김부원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해준 것은 혐의가 어느 정도 입증됐다는 의미로 추후 김 부원장의 자금 사용처와 관련, 이재명 대표 쪽으로의 유입 여부에 대한 수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지난해 9월 유 전 본부장은 압수수색 당하기 직전 김용 부원장, 정진상 부실장 두 사람과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는데, 이와관련 부원장은 당시 “화천대유 게이트가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유 전 본부장의 의혹이 제기됐을 때 사실 확인을 위해 당사자와 통화한 일은 지극히 정상적”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검찰이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 부원장을 체포함에 따라,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화천대유 등으로부터 나온 자금이 어떻게 사용됐는지와 관련해 이 대표를 둘러싼 측근 인사들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대장동 의혹이 한창일 때 국민의힘에서는 “김용, 정진상, 유동규, 김만배 네 사람이 신도시 특혜 개발 구조를 짜고, 끝까지 비밀을 지키자고 도원결의를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들에 대한 수사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 그동안 입을 굳게 다물고 잇던 유 전 본부장이 구속만료를 앞두고 입을 열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실제 18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유동규가 조만간 석방될 것이라고 하는 등 검찰이 회유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은 "법의 절차 내에서 유씨의 조사를 진행했다."고 답변했다.

한편 지난 대선 때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선거법 위반)로 기소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첫 재판이 18일 열렸다.

검찰이 이 대표가 방송 인터뷰에서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처장에 대해 “성남시장 시절 하위 직원이라 몰랐다”, 작년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부지 용도 변경 의혹과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협박해 어쩔 수 없었다”고 발언한 것을 허위 사실 유포로 보고 기소한 사건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34부 심리로 열린 이날 공판 준비 기일에서 이 대표 변호인은 모든 공소사실을 부인했다.

현재 선거법 위반 재판 외에도 이 대표를 둘러싼 검찰 수사가 여러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를 ‘정치 탄압’이라며 반발하고 있지만, 이 대표에게 제3자 뇌물 혐의가 적용된 성남FC 사건으로 기소될 경우 대표직을 계속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 당헌 80조가 ‘뇌물 등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되면 당직 정지’를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