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이란 제재 복원으로 한전의 이란사업, '투자위험 요소' 중 하나
연차보고서에 "탈원전 정책으로 재무상태에 부정적 영향 미칠 수 있어"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 복원이 한국전력의 이란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17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달 30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연차보고서(Form 20-F)를 제출했다. 한전은 1994년 뉴욕증권거래서에 상장돼 공시 의무가 있다.

한전은 보고서의 '투자위험 요소' 항목에서 미국의 이란 제재 복원을 언급했다.

한전은 "외국 기업은 제재를 직접적으로 적용받지 않으나 이란과의 거래 시 미국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등 미국과의 연결관계가 발생한 경우 제재법령 위반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전은 2016년 5월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방문에 경제사절단으로 참여, 현지 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한 총 10건의 양해각서와 협력약정을 체결했고 이후 관련 사업을 추진해왔다.

현재 한전은 이란전력공사(Tavanir)와 호르무즈섬과 테헤란 공장 지대에서 원격검침시스템(AMI)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잔잔과 네이자르에 500MW급 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한국서부발전은 대우건설과 이란 남동부 케르만주 시르잔 지역에 BOT(건설·운영·양도) 방식으로 500MW급 복합화력발전소를 추진하고 있다. 한전은 또 현지 전력망 효율 향상을 위해 765kV(킬로볼트) 송전망 도입을 위한 타당성 조사에 참여하는 등 이란과 다양한 사업을 모색 중이다.

그러나 한전은 이란 사업에서 아직 매출이나 이익을 실현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전은 "당사는 이란 제재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으나, 관련 법령의 복잡성과 법령해석의 차이로 인해 향후 우리에게 불리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연차보고서에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한전은 "2017년에는 정부의 원전 안전성 점검 강화 정책에 따른 예방정비 일수 증가로 원전 이용률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고 밝혔다. 또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원전비중 축소,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등이 이행될 예정이며 이는 우리 재무상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전은 연료비 상승과 원전 이용률 저하 등의 영향으로 작년 4분기 1,294억원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1,276억원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번 미국의 이란제재로 인해 추가적인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