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에겐 회담 취소 협박...中에는 달라붙어 친목

북한 참관단과 악수하는 시진핑(홍콩·베이징=연합뉴스 제공)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방중한 북한 노동당 '친선 참관단'과 만나고 있다.
북한 참관단과 악수하는 시진핑(홍콩·베이징=연합뉴스 제공)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방중한 북한 노동당 '친선 참관단'과 만나고 있다.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방중한 북한 노동당 '친선 참관단'이 나흘째 중국 경제 발전 현장을 둘러보면서 중국식 개혁개방을 북한에 접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있다.

지난 16일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박태성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참관단은 이날 오전 경호 속에 숙소인 베이징(北京) 조어대(釣魚台)를 빠져나가 베이징 북쪽 4환(環) 근처에 있는 베이징시 기초시설투자유한공사를 방문했다.

북한 참관단은 17일까지 베이징에 머물며 베이징과 베이징 근교의 유관 기관 또는 경제 관련 시설을 둘러본 뒤 상하이(上海)나 광저우(廣州) 선전(深천<土+川>) 등으로 이동해 계속 시찰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참관단은 이날 오전 시찰을 마치고 정오께 숙소인 조어대로 돌아가 오찬을 한 뒤 오후에 다시 베이징시 기초시설투자유한공사를 시찰하고 오후 4시께 조어대로 복귀했다.

이 회사는 베이징시 국유자산 관리감독위원회가 출자해 만든 국유기업으로 2003년에 설립됐다. 주로 철도 등 궤도교통과 관련한 시설 투자와 관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한 소식통은 "경제개발 총력 노선을 선언한 북한은 중국의 개혁개방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산업 현장이나 연구소를 계속 방문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북한 참관단의 이번 목적이 중국식 개혁개방 성과를 보러 온 만큼 이를 대표하는 중국 남부의 개방된 도시로 이동해 시찰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이 개혁개방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주력해야 할 부분이 인프라 시설 확충인 만큼 이날 인프라 관련 기업을 둘러본 것 같다"고 덧붙였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5일 북한 노동당 참관단의 방중을 확인하고서 "북한 참관단은 중국 내 경제 건설 및 개혁개방의 성취를 참관하고 양당이 '치국이정'(治國理政, 시진핑 국가주석의 통치이념) 경험에 대해 교류할 것"이라며 중국의 발전상을 보여줄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음을 시사했다.

앞서 북한 참관단은 지난 14일 베이징에 도착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3월 말 방중 당시 찾았던 중국의 실리콘밸리 중관춘 과학원 문헌정보중심을 둘러봤다.

이어 15일에는 중국 농업과학원 작물과학연구원에 도착해 과학원 고위 관계자들과 의견을 교환했으며, 중국 대외연락부와 경제 협력에 필요한 국무원 주요 부처 관계자들과도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북한은 2010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방중 직후 노동당 친선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해 7박 8일간 베이징과 상하이(上海), 지린(吉林), 헤이룽장(黑龍江)성 등의 경제 현장을 둘러보게 하고 중국식 개혁개방의 도입 가능성을 타진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은 지난 14일 친선단에게 농업과 교육, 과학기술, 인문 분야의 대규모 협력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