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장관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 출석,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2.28(사진=연합뉴스, 편집=조주형 기자)
송영무 국방장관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 출석,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2.28(사진=연합뉴스, 편집=조주형 기자)

문재인 정부에서 요직을 맡았던 송영무 現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에 대해, 14일 연맹 내부에서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에 감사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나와 눈길이 쏠리고 있다.

현행법에 따라 자유총연맹은 행정안전부 소관 단체로써 행안부의 감사를 받는 피감기관이다. '국민운동단체'라는 취지에 따라 자유총연맹은 전국 17개 시도지부가 실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본부의 송영무 총재에 의한 그간의 인사전횡·규정휘두르기 논란이 불거짐에 따라 각 시도지부가 목소리를 낸 것.

자유총연맹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각종 규정 위반성 행태를 보인 연맹 본부(총재 송영무)에 대해 최근 각 17개 시도지부가 이를 시정할 것을 요구한 것을 두고 '불법 선동'이라며 이들을 상대로 징계위원회 회부 통보에 나섰다.

그런데, 연맹 본부가 각 시도지부를 향해 발송한 징계위원회 회부 통보 과정에서 절차적 결함이 포착됐다. 연맹은 이사회 동의 과정을 거쳐 총회에서 선출된다. 이렇게 선출된 시도지부 총책은 이사회를 통해 해임되는 과정을 거치게끔 연맹의 정관·운영규정에 명시돼 있다.

이같은 운영규정에도 불구하고 본부는 각 시도지부 등에 대해 '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징계위원회'를 열고서 이들을 회부하겠다는 취지의 통보서를 발송했던 것. 이 과정 자체가 적법하지 않다는 게 자유총연맹 내부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자유총연맹 관계자 일부는 이같은 본부의 행태에 대해 "하위급 직원에 대한 처사인데, 연맹의 실질적인 책임자들인 시도지부에 대해 함부로 일반직원 처우를 한 것"이라고 질타했고, 또다른 관계자들은 "본부 핵심 인사들 아니고서는 알 수가 없는 일",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왜 자유총연맹 내부에서는 본부의 송영무 총재에 대해 직접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일까. 자유총연맹의 주요 시도지부 및 내부직원들은 14일 성명을 통해 본부의 행태를 꼬집기에 이른다. 이들이 왜 목소리를 낸 것인지에 대해서는 그들의 성명서를 통해 엿볼 수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문]

- 기무사 해체 주도한 한국자유총연맹 송영무 총재 퇴진 외친 서울·강원지부 회장 제명 및 징계 -

문재인 정부 국방부 장관 재임 시절 기무사(舊국군기무사령부, 안보지원사령부 거쳐 국군방첩사령부로 개정 입법예고) 해체를 주도한 혐의로 고발당한(조선일보 2022.9.14. 정치면) 송영무 한국자유총연맹 총재가 총연맹 정상화와 총재 퇴진을 촉구한 서울지부 회장과 강원도지부 회장 직무대행에 대해 위법하게 제명과 징계 처리를 강행했다. 

송영무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는, 2020년 국정감사에서 법인카드 사적 과다사용과 연차휴가수당 과잉 수령 등으로 문제가 된 B국장을 규정(부서 우선순위에 의한 선임부서장 직무대리 지정 규정)을 무시하며 사무총장 직무대리로 임명했으며, 십여 년 전에 연맹과 연맹의 자회사인 한전산업개발에서 임원으로 근무하다 퇴직한 S씨에 대해 이사회(2022.9.2.)를 파행으로 이끌며 무리하게 사무총장으로 선임하였다. 

송영무 총재는 2022년 9월 2일 한국자유총연맹 본부 회의실에서 개최된 이사회에서 비밀보장 원칙을 지키지 않고 S씨의 사무총장 선임에 반대하는 대의원이 있으면 공개적으로 손을 들라고 하며 대의원들의 자유의사를 압박하는 방식으로 사무총장 임명 동의안을 날치기 통과시켰다. 이날 이사회에 앞서 연맹 본부 정문 앞에서는 연맹 강원지부와 서울지부의 송영무 총재 퇴진 시위가 있었다.  

연맹 강원지부는 규정에 명시된 적법한 절차에 의한 대의원 대회를 통해 선출된 강원도지부 회장에 대해 송영무 총재와 연맹 본부 지휘부가 임명을 거부하며 강원도지부에 대한 표적 감사를 진행하자, 사전에 관할 기관의 승인을 득한 합법적인 송영무 총재 퇴진 집회를 벌였다. 이 집회에는 연맹의 서울지부 회원들도 일부 참여하며 송영무 총재와 본부 지휘부의 운영 농단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그런데 송영무 총재와 S사무총장을 비롯한 연맹 본부 지휘부는 연맹 서울지부 회장과 강원도지부 임원들이 연맹의 명예를 실추하고 조직 불란을 선동한다며 '제명' 등 징계조치 하였다(강원도지부 임원 징계- 2022.10.7. / 서울특별시지부 임원 제명-2022.10.12.). 한국자유총연맹의 등기이사인 시·도지부 회장들에 대한 해임 등 거취문제는 규정 상 원칙적으로 이사회 의결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그러나 송영무 총재와 본부 지휘부는 규정을 무시한 것은 물론, 표현의 자유를 보장한 헌법 위에 군림하며 자신들에게 반대하는 세력에 대해 사실상의 숙청 작업을 벌인 것이다. 

한국자유총연맹의 회원들은, 기무사 해체 혐의로 고발당하고 언론에 연일 대서 특필되며 송영무 총재 퇴진을 부르짖는 '자유대한호국단'의 1인 시위를 받고 있는 송영무 총재야말로 연맹 명예 실추의 주범이며 징계 대상이라고 입을 모으며 빠른 시일 내에 수사 기관의 수사나 받으라고 촉구하고 있다.

한국자유총연맹의 감독기관인 행정안전부의 감사와 단체 운영에 대한 국민적 감시가 필요한 시점이다.

2022.10.14./

한편, 한국자유총연맹(총재 송영무)에 대한 <펜앤드마이크>의 그간의 심층기사는 위 '관련기사' 항목을 통해 확인가능하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2018.7.16(사진=연합뉴스, 편집=조주형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2018.7.16(사진=연합뉴스, 편집=조주형 기자)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