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 '김건희 대역' 미고지 논란에 사과. 2022.10.12 (사진=MBC)
MBC, PD수첩 '김건희 대역' 미고지 논란에 사과. 2022.10.12 (사진=MBC)

MBC가 지난 11일 방영된 'PD수첩'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와 비슷한 외모의 대역을 통해 재연 화면을 구성하고서도 이를 알리지 않은 점에 대해 12일 사과했다.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제39조) 위반 논란이 불거지면서 하루만에 사과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MBC는 12일 'PD수첩 재연 미고지에 대한 입장'이라는 공지를 통해 이같은 소식을 밝혔다. 해당 화면이 담긴 프로그램의 다시보기 서비스도 일시 중단 처리되기도 했다.

MBC는 "2022년 10월 11일 방송된 PD수첩 <논문저자 김건희>편의 프롤로그 등 일부 장면에서 '재연' 표기 없이 김건희 여사의 이미지가 재연된 화면이 방영됐다"라면서 "문화방송은 이것이 사규상의 '시사, 보도 프로그램 준칙'을 위반한 사항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해당 프로그램과 관련 동영상을 다시보기가 가능한 모든 사이트에서 내리고, '재연' 표기 후 다시 올리도록 조치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확한 제작 경위를 파악한 후, 합당한 추가 조치를 취하도록 할 것"이라며 "부적절한 화면 처리로 시청자 여러분께 혼란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라고 전했다.

지난 11일 MBC는 'PD수첩'을 방영하던 중 김건희 여사의 헤어스타일·옷차림 등 외모가 비슷한 대역의 여성을 등장시켰는데, 제작진은 별도 고지를 하지 않았다.

한편,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39조(재연·연출, ① 방송에서 과거의 사건·사고 등을 재연할 때에는 재연한 화면임을 자막으로 고지하여야 한다) 등에 따라 시사프로그램에서는 대역 인물을 통해 방송할 때에는 이같은 사항을 고지한다는 의무가 있다./

MBC pd수첩의 '논문저자(김건희)' 예고 영상. 2022.10.12(사진=MBC)
MBC pd수첩의 '논문저자(김건희)' 예고 영상. 2022.10.12(사진=MBC)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