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22.10.7(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22.10.7(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의 대북(對北) 코인 사업 연루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국민의힘에서 이를 규명하라는 목소리가 12일 국정감사에서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로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이를 지적한 것.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청 국정감사가 열린 이날 오전10시,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은 대북 코인 사업 의혹 일체를 규명할 것을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촉구했다.

조은희 의원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의 대북 코인 연루 의혹'에서는 문제적 인물인 '에리카 강'이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에리카 강이 대표로 있는 '크립토서울'이라는 업체는 지난 2019년 서울창업허브 블록체인 협의체 기관으로 선정되는데, 3일간의 행사를 주도해 서울시 산하 산업진흥원에서 1천8백만원 상당의 지원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게 조은희 의원의 설명이다.

이때, '이더리움'이라는 가상화폐의 개발자 '버질 그리피스'와의 메일(2018년 6월) 송수신 과정에서 에리카 강과 故 박원순 前 서울시장과의 연루 의혹이 나온다. '이더리움'의 개발자 '버질 그리피스'는 지난 2019년 대북제재 회피성 가상화폐 우회송금기술을 소개했다가 미국 법원으로부터 징역 63개월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조은희 의원은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에리카 강과 버질 그리피스, 서울시와의 관련성이 더불어민주당의 김의겸 의원을 통해 불거졌다"라며 "여러 이메일을 비추어볼 때 당시 서울시 간부들, 특히 블록체인 관련 업무를 하던 간부들과 정말로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 의혹은, 지난 7월 있었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미국 출장 배경을 두고서 최근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박원순 전 시장 혹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수사 목적이었다고 주장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를 두고 조은희 의원은 "(이 의혹이)사실이라면 유엔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을 돕겠다는 것으로 국제법 위반 행위에 해당한다"라며 "문제가 있으면 경찰 등 사법당국의 조사를 요청해야할 사항"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조은희 의원의 지적에 대해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면 사법당국에 조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