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전언…“감사원장 결재 거친 것으로 파악...배후세력 있다면 명명백백히 밝히겠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으로부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한 서면 조사 요구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하며 강한 불쾌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3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30일 문 전 대통령 감사원 서면조사 관련 보고를 드렸다”며 문 전 대통령이 직접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가 처음 이뤄진 것은 지난달 28일이다.

감사원은 평산마을 비서실로 전화해 사건 관련 질문서를 평산마을 자택에 방문해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비서실은 감사원이 조사하려는 내용이 정확히 무엇인지 확인을 요청하면 질문서 수령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감사원은 다시 비서실로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요청하는 내용의 이메일을 발송했다. 비서실은 이를 30일에 반송했다.

비서실은 반송 메일에 “이 메일에 대해서는 반송의 의미를 담아 보내신 분께 다시 돌려드린다”고 했다고 윤 의원은 전했다.

윤 의원은 “당초 감사원의 권한이 아닌 것을 하자고 하는 것이라 당연히 거절하는 것이 맞고, 만날 필요도 없고 메일에 회신하는 것도 적절치 않아 한 것”이라며 “반송은 수령 거부의 뜻”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간접적으로 확인한 바에 따르면 감사원 서면조사는 감사원장의 결재를 득한 것으로 보인다”며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을 내팽개치고 권력의 하수인을 자처하고 나섰는데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이어 “배후세력이 있다면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했다. 감사원은 문 전 대통령 측에 구체적인 서면조사 질문 내용은 전달하지 않았다고 한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이런 사실을 보고받았고 불쾌감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대변인 출신 김의겸 의원은 “전화 내용이 ‘질문지를 보낼 테니 받아달라’는 취지였다. 동일한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와 반송의 의미로 돌려보냈다”며 “질문지 자체를 받지 않았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회’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 전 대통령은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며 “문 전 대통령 쪽은 이 메일을 반송 처리했다. 서면조사에 응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감사원을 직권남용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기로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