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논란 관련해 MBC를 강하게 비판하는 논평을 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논란 관련해 MBC를 강하게 비판하는 논평을 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윤석열 대통령 발언 논란 관련해 이를 최초 보도한 MBC를 논평을 통해 강하게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27일 "공정보도를 포기한 자막 왜곡 보도, 그 시작은 MBC"란 제목의 논평을 냈다.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공정보도'를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며 "그러나 MBC는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발언에 사실 확인을 하지 않는 등 '공정보도'를 포기했다"고 했다.

이어 "반드시 MBC는 어떤 의도로 '바이든'으로 자의적으로 해석한 자막을 제작해 보도했는지 답을 해야 한다"며 "MBC는 영상을 접한 다른 언론과 국민들로 하여금,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자막과 함께 '바이든'으로 들리도록 '바베큐효과'를 의도했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과 MBC의 유착을 지적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또한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MBC 보도 30분 전 공식 회의 석상에서 보도 내용을 예언하듯 발언해, MBC 보도의 '후광효과'가 되어주었다"며 "공당 원내대표의 발언 근거가 온라인을 떠도는 확인되지 않은 영상이라는 주장을 믿을 국민들은 아무도 없다"고 평했다. 박 대변인의 이 발언엔 이번 논란 관련해 민주당과 MBC가 '정언유착'을 하고 있단 국힘측의 시각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변인은 "MBC는 왜곡 보도 이후 백악관에 메일까지 보내 한미관계를 이간질했다"며 "MBC가 훼손한 건 분명 대한민국의 국익과 국격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MBC가 제2의 광우병 사태를 획책한 것이 아니라면, 공영방송이라는 이름을 걸고 지금 바로 진실을 말해야 한다"는 말로 끝을 맺었다.

현재 윤 대통령의 발언 논란은 '윤 대통령이 실제 이 발언을 했냐'라는 사실관계의 단계를 지나 '이 사건을 언론 엠바고 전에 최초로 퍼뜨린 유포자와 언론이 취재윤리를 어겼느냐'라는 법리적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는 사건으로 넘어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이를 최초 보도한 MBC가 윤 대통령의 발언에 자막을 달아 내보냄으로써 국민이 자막대로 듣게 하려는 '특정 의도'가 있었던 것 아니냔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여당은 MBC를 강하게 비판·공격하고 있는 상황이며 박 대변인의 이날 논평은 그러한 일환으로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MBC는 그러한 의도가 없었다고 적극 대응하고 있다. 윤 대통령 발언 논란이 당분간 사그라들지 않을 수 있단 전망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다음은 박 대변인의 논평 전문./ 

공정보도를 포기한 자막 왜곡 보도, 그 시작은 MBC였다.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공정보도’를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그러나 MBC는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발언에 사실 확인을 하지 않는 등 ‘공정보도’를 포기했다.

반드시 MBC는 어떤 의도로 ‘바이든’으로 자의적으로 해석한 자막을 제작해 보도했는지 답을 해야 한다. 

MBC는 영상을 접한 다른 언론과 국민들로 하여금,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자막과 함께 ‘바이든’으로 들리도록 ‘바베큐효과’를 의도했다.

또한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MBC 보도 30분 전 공식 회의 석상에서 보도 내용을 예언하듯 발언해, MBC 보도의 ‘후광효과’가 되어주었다.

공당 원내대표의 발언 근거가 온라인을 떠도는 확인되지 않은 영상이라는 주장을 믿을 국민들은 아무도 없다.

MBC는 왜곡 보도 이후 백악관에 메일까지 보내 한미관계를 이간질했다. MBC가 훼손한 건 분명 대한민국의 국익과 국격이다.

MBC가 제2의 광우병 사태를 획책한 것이 아니라면, 공영방송이라는 이름을 걸고 지금 바로 진실을 말해야 한다.

2022. 9. 27.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박 정 하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