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제재 인정 안 해”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

김성 유엔대사는 26일(현지시간)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전쟁으로 몰아가는 도화선에 불을 붙이는 매우 위험천만한 행위’라며 최근 핵무력정책 법제화는 미국의 ‘적대시 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유엔 대북제재는 인정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서 “미국은 이 시각에도 조선반도 주변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는 합동 해상연습을 벌여놓으려 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히 조선반도 정세를 전쟁 접점으로 몰아가는 도화선에 불을 붙이는 매우 위험천만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북한이 전술핵 선제사용을 법제화한 것에 대해 언급한 뒤 “지난 30년간 미국의 간악한 적대정책이 오늘의 현실을 만들었다는 것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에 대한 미국의 적대정책과 군사적 공갈이 가중될수록 이를 억제하기 위한 우리 힘도 강화된다”고 경고했다.

또한 김 대사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유엔 총회 연설 중 “북한은 지속해서 유엔 제재를 노골적으로 위반하고 있다”는 대목을 언급한 뒤 “미국이 일방적으로 만들어놓고 압박하는 유엔 제재는 인정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대북제재를 논의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대해서도 “안보리가 주권국가의 합법적 권리인 자위권 행사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평등과 내정 불간섭을 명시한 유엔 헌장의 기본 정신을 부정하는 모순적 처사”라고 비난했다.

그는 “미국이 주장하는 국제질서는 국제법 위에 미국의 이익을 올려놓고 다른 나라들은 이에 복종할 것을 요구하는 제국주의적 세력구도”라며 미국이 국제평화와 안전의 근간을 허물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사는 북한이 코로나19를 100여 일만에 종식시켰다며 이것이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의 우월성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주유엔 한국대표부의 배종인 차석대사는 발언을 신청해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은 불법일 뿐 아니라 역내 및 국제 평화와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며 “한미 연합훈련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배 차석대사는 “북한은 안보리 결의상 의무를 이행하는 한편, 모든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 대화로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주유엔 북한대표부 관계자는 또다시 발언을 신청했다. 그는 “한국 측의 도발적인 발언을 거부한다”며 “북한의 국가 무력 증강 노력은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핵무력 정책 법령 채택은 주권적 결정”이라고 반박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