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검증 불가능하게 만들면 안 돼...北, 제2의 핵실험장 존재 여부 밝혀야”

올리 하이노넨 전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차장(연합뉴스)
올리 하이노넨 전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차장(연합뉴스)

올리 하이노넨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 사무차장은 14일(현지시간) “외부 감시관들이 먼저 현장에 접근해 샘플을 채취하고 관련 설비와 장비를 조사한 뒤 핵실험장 폐기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며 “북한이 예고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가 현장에서 이뤄져야 할 핵 검증을 불가능하게 만들어선 안 된다”고 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이날 미국의소리(VOA)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를 폭파하기 전에 먼저 완전한 설명을 하는 것이 내가 선호하는 방식”이라며 “(북한은) 먼저 기술적 문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은 어느 시점에 가면 과거 실험에서 사용한 핵물질의 양, 실험 형태, 측정 장비 등을 완전히 검증해야 한다”며 “따라서 이번 폐기 절차가 나중에 진행할 조사 작업을 가로막아선 안 된다”고 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지난 1, 2차 북핵 위기 당시 북한 영변 핵시설 사찰을 주도했던 인물이다.

그는 “핵실험장 폐기에 앞서 일단은 폐쇄(shut down) 조치를 한 뒤 모든 서류를 검토하고 조사에 들어가는 것을 선호한다”며 “이 과정에서 샘플 채취 결정을 하고 관련 설비를 검사하고 핵실험장을 어떻게 폐기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VOA에 따르면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중요한 것은 현장의 모든 기록을 남겨놔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 시설을 설계하기 위해 어떤 작업을 했는지 여기서 어떤 결과를 얻어냈는지에 대한 모든 기록을 없애버려선 안 된다”고 했다. 이어 “현장을 방문하는 감시관들은 이런 기록들을 모두 받아보아야 하며 북한 과학자들 및 기술자들과도 대화를 나눠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런 과정은 미북 정상회담이 진행되는 도중 혹은 그 이후에 밟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북한 핵실험장 폐기는 대중에 보여주기 위한 ‘쇼’가 아니다”며 “모든 과정이 매우 질서 정연하고 체계적으로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계획을 밝히면서 모든 관측 장비와 구조물을 제거할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현장 장비들을 그대로 보존돼야 하고 처리 방법은 나중에 결정돼야 한다”며 “지금 파괴해선 안 된다”고 했다. 그는 “핵실험장에 있는 장비들은 함부로 제거되거나 파괴돼선 안 된다”며 “이 장비들은 핵실험장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이 역시 검증을 위해 현장을 방문할 감시관에서 넘겨져야 한다. 또한 북한이 신고한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데도 필요하다”고 했다고 VOA는 전했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10년 전 영변 원자로 냉각탑 폭파 ‘쇼’에 비교하는 지적에 대해선 “핵실험장 폐기는 냉각탑 폭파와는 분명히 다르다”고 밝혔다. 냉각탑 폭파는 외형적 조치에 불과했고 원자로를 재가동하는 것도 그리 복잡한 일이 아니었지만 핵실험장을 폐기한 뒤에는 재사용이 어렵다는 점에서 훨씬 '진지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북한은 이곳이 유일한 핵실험장이라는 것 그리고 제2의 핵실험장이 존재하거나 건설되고 있지 않다는 분명한 입장을 처음부터 밝히고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VOA는 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