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만나 짧은 환담을 했다.연합뉴스는 48초 스탠딩 환담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조선일보도 바이든 대통령과 손을 맞잡고 48초 가량 대화를 나눴다고 보도했다.

듣도 보도 못한 '48초 회담'은 많은 사람들의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고 있다.

행사장에서 조우한 것이지,굳이 회담 혹은 회동이라고 부를수 있는 성격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그렇다면 행사장에서 조우했다고 밝히면 될 일이다.

실제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 시내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 초대됐다.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행사로 애초 예정에 없던 참석이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회의 전 취재진에게 "윤 대통령은 참석 대상자가 아니었는데, 이 회의에 초청됐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행사 종료 후 두 번째로 호명돼 무대 위에서 단체 사진을 촬영했으며, 각국 정상들이 자유롭게 대화하는 도중 바이든 대통령과 마주쳤다.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주변에 서 있다가 손을 맞잡고 48초가량 대화를 나눴다. 바이든 대통령의 어깨를 잡으며 친근함을 표시하기도 했다.

애초 기대됐던 규모와 형식의 한미정상회담은 이뤄지지 못했다.바이든 대통령이 국내 정치 일정 등을 이유로 뉴욕 체류 기간을 단축한 게 이유였다.

이날 행사에는 바이든 대통령을 비롯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등이 참석했다.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도 동석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만남도 성사됐다.

한일정상회담은 2019년 12월 중국 청두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로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가 회담한 이후로 2년9개월여 만이다.윤 대통령과 기사다 총리는 이날 낮 맨해튼 유엔총회장 인근의 한 콘퍼런스빌딩에서 30분간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으로서는 5월 취임 후 첫 한일정상회담이다.

연합뉴스는 이번 정상회담이 다자무대에서 의제를 정하지 않고 논의하는 약식회담 형식으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만남도 기시다 총리가 참석하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의 친구들' 행사장에, 윤 대통령이 찾아가는 방식으로 대면 회담이 성사됐다.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 약식회담 결과 서면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은 현안을 해결해 양국관계를 개선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외교당국 대화를 가속화할 것을 외교 당국에 지시하고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며 "두 정상은 정상 간 소통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최근 핵무력 법제화, 7차 핵실험 가능성 등 북한의 핵프로그램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 등 상호 공유하고 있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켜나가기 위해 양국이 국제사회와 함께 연대해 나가자는 데에도 공감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은 부연했다.대통령실 관계자는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 첫걸음을 뗐다"며 "한일 간 여러 갈등이 존재하지만 양 정상이 만나서 해결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일 정상회담이 줄곧 주목을 받아왔던 것에 비해선 내용도 브리핑도 부족했다.우여곡절끝에 양국 정상이 만났지만,어색하기는 마찬가지라는 평가를 받았다.한일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공을 들였다는 느낌을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장 우리 정부는 ‘약식회담’이라고 불렀지만 일본 정부는 ‘간담(懇談)’이라고 규정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박준규기자/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