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여야 상원의원들이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내용의 법안 추진에 나섰다.

민주당 리처드 블루먼솔 의원과 공화당 린지 그레이엄 의원 등 2명의 상원 의원은 14일(현지시간) 관련 법안을 발의하며 "(러시아 테러지원국 지정) 조치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블루먼솔 의원과 나란히 기자회견에 나선 그레이엄 의원은 "테러지정국으로 지정하면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미국의 우방국에 강력한 지지의 신호를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두 상원의원은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법안을 수개월째 추진해왔으며 지난 7월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법안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되면 미국은 러시아와의 교역을 사실상 전면 중단해야 한다. 국방 관련 수출이 제한될 뿐 아니라 민간인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물품도 수출입이 통제된다. 러시아 측과 거래한 이들은 제재 대상이 된다.

이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대러시아 경제 제재가 전쟁 억제 효과를 내지 못한다면서 미국에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미 의회까지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라는 법안을 제출하며 압박하고 있지만 현행법상 테러지원국 지정 권한을 가진 미 정부는 소극적이다.

지정권자인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물론 조 바이든 대통령도 여러 차례 반대 의사를 밝혀 왔다.

백악관은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면 양국의 모든 거래가 막혀 의도치 않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이미 부과된 대러시아 경제 제재로도 원하는 효과를 충분히 거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미국의 테러지원국 지정 움직임에 대해 "미국은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는 데 따른 모든 결과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미국에 자국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면 단교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상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