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신보, 北식당 탈출을 "집단유인납치"라고 주장...탈북운동가들엔 "인간쓰레기"
선전매체 메아리, 탈북운동가 거명하며 "통일후 제일 먼저 심판할 역적배" 비방

일본 현지에서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2016년 4월 중국 북한식당 탈출 여종업원들에 대해 "집단유인납치 사건의 피해자"라는 궤변과 함께 "조국의 품에 당장 돌려보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내 좌파 방송사와 변호사단체가 잇따라 탈북 자체를 '부정한 기획'으로 규정하는 주장을 펴고, 통일부와 청와대까지 일견 수긍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북측에서까지 "자유의사에 의한 탈북"을 부정하고 송환을 요구하는 모습이다.

조선신보는 지난 14일 '엄마의 품으로'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여종업원 집단 탈북 사건을 가리키며 "집단유인 납치돼 남조선에 나타난 사건"이라며 "단 한장의 사진만이 광고용으로 발표되었을 뿐 그들의 행처도 알 길이 없었고 목소리도 들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통상 탈북민의 신변은 언론에도 즉각 공개되지 않을 만큼 철저한 보안 사항이다. 그들 대부분이 이북에 남기고 온 가족 등 '볼모'가 북한 정권에 잡혀 있고, 실종이 아닌 탈북이라는 게 확인되면 볼모로 잡힌 이들이 즉각 보복대상이 된다는 우려 등 때문이다.

조선신보는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의 합의로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상봉이 8월에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정치에 악용하려고 꾸며진 집단유인납치사건의 피해자들도 가족들이 기다리는 조국의 품에 당장 돌려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스스로 북송 요구를 반복해 온 탈북민 김련희씨를 거명하며 "하루빨리 돌려보내야 한다"고 했다. 김씨는 2011년 탈북해 한국으로 왔으나 브로커에게 속았다면서 북한 송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책연구소 관계자는 조선일보에 "남북 정상회담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남한이 거부할 수 없는 이산가족 상봉을 내세워 우리 정부에 탈북자 송환을 압박하고 있다"면서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탈북자 사회를 흔들고 남남(南南) 갈등을 조장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소재 북한식당에서 근무한 종업원 13명이 2016년 4월 초 집단 탈출해 국내로 입국한 뒤 경기도 시흥에 위치한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로 이동하는 모습.(사진=통일부)
중국 소재 북한식당에서 근무한 종업원 13명이 2016년 4월 초 집단 탈출해 국내로 입국한 뒤 경기도 시흥에 위치한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로 이동하는 모습.(사진=통일부)

북한은 탈북운동가들을 겨냥해서는 "인간쓰레기들"이라고 서슴없이 욕설 섞인 비방을 가하고 있다.

14일 대남선전매체 '메아리'는 '하루빨리 매장해버려야 할 인간쓰레기들'이라는 논평에서 '북한자유주간' 활동 중인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와 이민복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표 등을 거명하며 "이미 공화국 북반부에서 인민 앞에 용서받지 못할 죄악을 저지르고 남쪽으로 도주한 인간쓰레기들이 (대북전단에 대해) 그 무슨 '표현의 자유'에 대해 떠들고 있는 것은 반민족적, 반통일적범죄와 악행을 저지를 수 있는 자유를 달라는 궤변"이라고 비방했다.

이어 "대세의 흐름으로 된 북남사이의 관계개선과 통일 지향을 인간추물들이 감히 가로막아보겠다고 발버둥질치는 것을 보면 분노와 저주에 앞서 가소로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통일이 이루어지게 되면 제일 먼저 민족의 준엄한 심판대에 올라야 할 역적배들이 다름 아닌 인륜도, 도덕과 의리도 모르는 탈북자 인간쓰레기들"이라고 연신 비난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월 문재인 정권 이후 처음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 행사의 조건으로 탈북 여종업원들과 평양 여성 김련희씨의 송환을 요구한 바 있다.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은 지난달 27일 남북 정상회담에서 탈북자, 연평도 주민 등을 언급하면서 "언제 북한군 포격이 날아올까 걱정하는 분들도 오늘 우리 만남에 기대하고 있는 걸 봤다. 남북 사이에 상처가 치유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유화적 제스처를 했다.

하지만 정상회담 후 오히려 탈북민 송환을 요구하고, 탈북운동가들을 위협하면서 탈북민 사회를 흔드는 모양새다.

최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중 국경 압록강에 지난겨울 사망한 북한 주민의 시신들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탈출을 시도하다 총에 맞아 숨진 북한 주민의 시신"이라고 전했다.

대북 소식통은 "남북 정상회담 이후 북·중 국경에서 탈북자에 대한 통제와 처벌이 더 강화됐다"며 "북한 당국이 '국경에 발을 대는 자는 무조건 처벌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