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대표가 5일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대표가 5일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5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이재명 당대표의 검찰 불출석을 요구하고 영부인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이 끝난 후 "현시점에서 당대표가 출석해 조사하는 건 맞지 않고, 서면조사로 대체하는 게 바람직하단 뜻을 이 대표에게 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검찰은 지난 1일 '백현동 아파트 특혜 의혹'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이 대표에게 소환 통보를 한 바 있다. 이에 대한 민주당의 중론은 '검찰 불출석'이란 것.

민주당은 이미 지난 2일 이 대표에 대한 소환 통보에 대해 격렬히 반대했다. 민주당은 이번 통보에 대해 "터무니없는 이유로 소환이 통보됐다"며 "윤석열 검찰 공화국의 정치 보복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었다.

이 대표 역시 검찰 조사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듯한 발언을 한 바 있다. 그는 소환통보 다음날인 2일 광주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먼지털이 하듯 털다가 안 되니까 엉뚱한 것 가지고 꼬투리 잡고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께서 더 나은 삶을 만들고 민생을 챙기고 위기를 극복하는 데 써야 한다"며 "오랜 시간을 경찰, 검찰을 총동원해서 이재명을 잡아보겠다고 하셨는데 결국 말꼬투리 하나 잡은 것 같다"고 했다. 당시 이 대표는 '검찰 소환에 응하겠냐'는 물음에 답 없이 그 자리를 떠났는데 이는 검찰 소환에 불응하겠단 의지로 해석되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의총을 통해 역공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결의를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 여사의 허위 경력 기재 및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에 대한 특검을 추진하기로 한 것. 박 원내대표는 "(김 여사에 대한) 국민 의혹이 커지는 상황에서 수사기관들은 봐주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결코 의혹을 해소할 수 없는 단계로 가고 있는 만큼 특검법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6일 오전 10시까지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라고 요구받은 상황. 민주당 의총에서 검찰 불출석을 의결했고, 이 대표 본인도 출석 의사를 밝히지 않은만큼 사실상 소환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