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카겜'에 마차 보낸 유저, 우마무스메 갤러리 종로타마모 인터뷰
[단독] '카겜'에 마차 보낸 유저, 우마무스메 갤러리 종로타마모 인터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시위 기획에 참여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갤러리 '종로타마모'(사진=선우윤호 기자)
이번 시위 기획에 참여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갤러리 '종로타마모'(사진=선우윤호 기자)

8월 29일 카카오게임즈(카겜) 본사가 위치한 판교에 마차가 등장했다. 카겜의 운영 미숙 및 소통의 부재 등으로 인하여 우마무스메 유저들이 마차 시위를 진행한 것이다. 판교 중심에 등장한 마차는 위풍당당한 자태를 뽐내었고 수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마차 벽면에 적힌 '카카오는 천고마비, 운영방식 소통마비, 유저들은 정신혼미' 문구는 우마무스메 유저들의 심금을 울렸다.

펜앤드마이크에서는 이번 시위 기획에 참여한 우마무스메 갤러리 '종로타마모'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 오늘 첫 마차 시위를 마무리하게 되었는데 간단한 소감 부탁드린다.

▲ 저희가 말이 생물이다 보니 만반의 준비를 했지만서도 또 많은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문제 없이 잘 진행되어 기쁘다.

- 카카오게임즈가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의견 부탁드린다.

▲ 유저와 소통하는 태도, 게임에 대한 태도의 변화이다. 더이상 유저들은 게임을 모르는 운영진을 용납할 수 없다.

- 이번 시위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드린다.

▲ 성명문에 나와있는 것처럼 1. 공지사항의 총체적 미흡 2. 컨텐츠 누락 및 오역 문제 3. 불분명한 책임소재 4. 소통 미흡에 대한 책임 회피 5. 약속이 없는 사과문 등이다. 가장 큰 문제는 소통 개선, 운영진의 태도변화이다.

- 오늘 말의 이름이 그레이스라고 들었는데, 그레이스가 달리는 모습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셨는지 코멘트 부탁드린다.

▲ 저도 마차를 실제로 본 경험이 없기에, 또 이렇게 차도 많은 8차선 도로에서 말이 달리는게 처음엔 안믿겼다. 정말 아무 문제 아닌것처럼 뛰는것도 아니고 쫄랑쫄랑 걸어다니는게 대단했다.

- 유튜버 G식백과 김성회, 우마무스메 유저들, 기자들 등등 현장에 많은분들이 오셨다. 간단한 코멘트 부탁드린다.

▲ 이렇게 저희 불만과 의견을 들어주시고 전달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 여러분이 아니었다면 저희 목소리가 묻힐 수도 있었다.

- 마지막으로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갤러리 유저분들에게 남기고 싶은 코멘트 부탁드린다.

▲ 항상 사랑합니다.

 

한편, 우마무스메 시위 운영진측은 카카오게임즈 담당자와의 만남에 대한 질문에 "아직까지 따로 연락받지는 못했다"라고 밝혔다.

 

(본 인터뷰는 인터뷰어의 요청으로 실명이 아닌 닉네임으로 진행됐습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