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통일부(장관 권영세)가 북한 어민 강제 북송 간 판문점 송환 사진 일체를 공개했다. 통일부는 통상 북한주민 송환시 기록 차원으로 사진을 촬영해 왔다는데, 이와 관련해 국회 요구자료로 '2019년 11월 발생한 북한어민 강제북송 당시 판문점을 통한 송환 사진을 제출했다라'고 밝혔다. 2022.07.12 (사진=통일부 제공, 편집=조주형 기자)
지난 12일 통일부(장관 권영세)가 북한 어민 강제 북송 간 판문점 송환 사진 일체를 공개했다. 통일부는 통상 북한주민 송환시 기록 차원으로 사진을 촬영해 왔다는데, 이와 관련해 국회 요구자료로 '2019년 11월 발생한 북한어민 강제북송 당시 판문점을 통한 송환 사진을 제출했다라'고 밝혔다. 2022.07.12 (사진=통일부 제공, 편집=펜앤드마이크)

문재인 정부 집권기인 지난 2019년 하반기 자행된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의혹 사건'이 검찰로 넘어갈 예정이다. 피고발인으로는 서훈 前 국가정보원장과 김연철 前 통일부장관, 서욱·정경두 前 국방부장관, 정의용 前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민갑룡 前 경찰청장이 될 것으로 모아진다.

국민의힘 국가안보문란 실태조사TF(위원장 한기호)가 19일 오후2시 국회에서 마지막 회의를 열고 문재인 정부 인사들에 대한 고발 검토를 최종 확정한다. 이번 회의 직후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TF는 피고발인들이 2019년 11월 탈북 어민들의 본래 의사와는 다르게 북한으로 송환됐다는 주장, 2019년 6월 삼척 귀순 목선 사건 당시 합동신문 과정 절차 문제 등을 들어 문재인 정부의 안보부처 핵심인사들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해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당시 국정상황실장이었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고발 검토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19일 오전10시부터 통일부(장관 권영세) 업무보고를 받는다. 이 자리에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탈북 어민 북송 사건'에 대한 여야간 공방이 예상된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