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경제 성장세를 꺾을 정도로 기준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17일(현지시간) 연준이 공개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는 금리 인상에 대한 통화 당국의 강력한 의지가 여실히 드러났다. 회의 참석자들은 "물가상승률이 계속 목표치(2%)를 훨씬 넘고 있어 제약적인(restrictive) 정책 스탠스로 가는 것이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라는 위원회의 의무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준금리가 중립금리를 넘어 경제 성장을 둔화하는 수준으로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연준은 지난달 26∼27일 열린 FOMC 정례회의에서 두 달 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기준금리를 2.25∼2.50%으로 올린 상태에서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밝힌 것이다.

참석자들은 고금리 지속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기준금리가 충분히 제약적인 수준에 도달한다면, 물가상승률이 2%로 확실히 되돌아오는 경로에 접어들 때까지 당분간 그 정도의 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했다. 아울러 "아직 인플레이션 압력이 진정되고 있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면서 "인플레이션이 당분간 불편할 정도로 높은 수준에 머무를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연준은 "대중이 위원회의 의지에 의구심을 품기 시작할 경우 높아진 물가상승률이 고착화할 수 있다는 점이 위원회가 직면한 중대 위험"이라며 "이러한 위험이 현실화하면 2%로 물가상승률을 되돌리는 임무가 꼬일 수 있다"고도 했다.

연준은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과도하게 금리를 올리다가 경기침체를 유발할 가능성도 우려했다. 뒤늦게 물가 인상 억제에 나선 연준이 서둘러 금리를 올려 고금리 기조를 계속 유지하다 경기침체에 접어들 것을 신경쓰는 대목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