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을 돌파한 윤석열 대통령이 낮은 지지율 문제 등 국정동력 회복을 위해 대통령실 홍보라인을 보강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와관련, 17일 기자회견에서 “이번 휴가를 계기로 다 되짚어보면서 조직과 정책과 과제들이 작동되고 부연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소통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면밀하게 짚어나갈 생각”이라며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짚어보고 있다”고 말했다.

홍보라인 보강과 관련. 최근 대통령실 주변에서는 지난 대선 떼 윤석열 후보의 대변인 역할을 하다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했던 김은혜 전 의원을 대통령실 특보 형식으로 배치해 최영범 홍보수석 등 홍보라인을 백업(back-up)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홍보라인의 인적 역량을 강화해 언론접촉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노무현 정부때의 윤용했던 국정홍보처를 신설하는 방안도 거론된다고 한다.

현재 윤석열 정부 홍보라인의 큰 틀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최영범 대통령실 홍보수석-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 라인으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박보균 장관의 경우 과거 정권에서 문체부장관의 단골 업무였던 KBS MBC나 연합뉴스 등 정부자본이 투입된 공공 언론기관 사장 임면 등 언론 업무에는 일체 관여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MBC와 YTN이 각종 시사프로그램을 통해 연일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를 흔들어대는 상황이지만 사장의 임기가 끝나기만 기다라는 상황이다.

최영범 홍보수석을 비롯한 대통령실 홍보라인의 면면과 스타일도 문재인 정권 때 홍보수석이나 대변인, 윤영찬 박수현 김의겸 라인과 비교해 치열함, 이른바 ‘전투력’이 한창 못 미친다는 지적이다.

실제 문재인 정권 청와대 홍보라인이 비판적 보수언론을 향해 고성과 막말을 일삼던 것과 달리 현 대통령실 홍보라인은 MBC 등의 각종 트집잡기 보도에 대해 그 어떤 대응도 하지않고 있다.

이에따라 윤석열 대통령이 구상중인 홍보라인 강화가 시급한 상황이지만 언론계 및 정치권에서는 기형적 좌파언론 생태계에 변화를 주는 본질적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권 5년간 좌파 매체 및 언론인들은 민주당이 중앙은 물론 지방정권까지 장악한 상황에서 친정부 공공언론의 경영진과 프로그램을 장악하는 한편, 정권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대기업 광고까지 받아 좌파언론 생태계를 구축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윤석열 대통령 보다 1년 앞서 서울시정 교체를 이룩했지만 아직도 언론노조 위원장 출신 사장에 김어준씨의 편파방송이 여전히 계속되는 교통방송을 시정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삼성과 SK, 현대차 같은 주요 대기업들이 이들 매체에 여전히 수백억원대의 광고를 대고 있는 현실은 좌파언론 생태계 유지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지방언론도 마찬가지다. 현재 대부분 지역에서 광역은 물론 기초자치 단위에서도 인터넷 중심의 좌파매체들이 지역 여론을 이끌고 있다.

문재인 정권하에서 대부분의 자치단체장이 민주당 소속이다 보니 이들 좌파매체들이 시·도는 물론 시·군의 홍보비를 우선적으로 배분받아 활동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

특히 수도권, 31개 시장 군수 대부분이 민주당 소속이었던 경기도 시·군에서 이런 폐악은 극심했다.

문재인 정권 당시 민주당 소속 경기 남부지역 한 시장은 재임중 한 여성과 나이트클럽에서 부킹을 하고 당일밤 외도를 해 이를 무마하느라 수천만원의 돈을 준 사실이 이 여성의 폭로로 드러났다.

하지만 해당 도시에서는 단 한곳의 언론매체도 이 내용을 보도하지 않았고, 대신 시청으로부터 막대한 홍보비를 수령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정치평론가인 홍경의 단국대 객원교수는 “윤석열 대통령의 초반 지지율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좌파매체들의 발목잡기 탓”이라며 “대통령실에 사람 몇 명 보강하는 것 보다 좌파언론이 판을 치는 기형적 생태계를 들여다 보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