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요미우리, 외교소식통 인용…7~8일 다롄 北中회담 때 논의돼
"김정은, 美 '완전한 비핵화까지 경제지원 불가' 원칙에 불만"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핵 폐기 후 경제 지원'이라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협상 원칙에 불만을 품은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비핵화 중간단계라도 경제지원이 가능하다'고 시사한 것으로 14일 전해졌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14일 김정은이 지난 7~8일 중국 다롄에서 시진핑 주석을 만나 비핵화 중간단계에서도 중국으로부터 경제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타진했다고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시 주석은 당시 김정은에게 오는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인 미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합의가 이뤄지면, 비핵화 완료 후가 아니라 중간에도 단계적으로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중 정상회담에 정통한 외교소식통은 "김정은이 시 주석에게 '비핵화를 마치면 경제지원을 하겠다'는 미국의 약속을 믿을 수 없다며 불만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정은이 '미국과 비핵화에 대한 포괄적 합의가 이뤄지면 중국이 중간 단계에서 경제적인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했다는 것. 

시 주석은 이에 "미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해 포괄적으로 타결해야 한다"며 "미국과 합의한 비핵화의 구체적인 진전이 있으면 중국이 북한을 지원하는 명분이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과 미국은 물밑 협상에서 비핵화의 완료시기 및 검증 방법을 둘러싸고 대립하고 있다. 

비핵화의 대가로 대규모 경제 지원을 기대하는 김정은은  미국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까지 어떠한 경제적 지원도 할 수 없다'는 주장에 강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김정은은 방중 후 9일 평양에서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과 회담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비핵화에 대해 일정한 공통인식을 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신문은 시 주석이 비핵화 중단단계에 경제지원을 하는 데 대해 긍정적인 말을 꺼낸 것이 김정은의 판단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