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서 보도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8.17(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서 보도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8.17(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취임 100일 맞이' 첫 공식 기자회견에 나서 이목이 집중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10시 용산 대통령실 청사 1층 브리핑룸에서 첫 기자회견에 나섰는데, <펜앤드마이크>는 이때 나온 질문에 대한 그의 답변을 전문 형식으로 밝힌다.

-국정운영 지지율이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데, 표를 주신 유권자들의 절반이 석달 만에 떠나간 이유를 대통령 스스로 어떻게 보고 있는지 원인 세가지를 꼽는다면?
▲ 세 가지로 말씀드리기에는 제가 어려울 것 같고, 지지율 자체보다도,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여러가지 지적 사항에 대해 국민 관점에서 세밀하게 꼼꼼하게 따져보겠습니다. 제가 취임 후 100여일을 일단 당면현안에 매진하면서 되돌아볼 시간은 없었습니다마는, 이번 휴가를 계기로 다 되짚어보면서 조직과 정책과 과제들이 작동되고 부연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소통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면밀하게 짚어나갈 생각입니다.

- 취임 후 국정수행 긍정평가가 계속 하락하고 부정평가가 상승했는데, 국민들은 여론조사에서 가장 큰게 인사 문제를 꼽았는데, 그간 미흡한 점이 있었으면 개선 방안으로는?
▲ 앞서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어느정도 제 입장을 말씀드린 것이라 생각하고 지금부터 다시 되돌아보면서 철저하게 챙기고 검증하겠습니다. 인사쇄신이라는 것은, 국민을 위해서 국민의 민생을 꼼꼼하게 받들기 위해서 치밀하게 점검해야 하는 것이지, 어떤 정치적인 국면 전환이나 지지율 반등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갖고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제가 이미 시작을 했습니다마는,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짚어보고 있습니다.

- 광복절 경축사에서 언급하신 '담대한 구상'에 대해, 대화를 터야 할 텐데 남북 당국자간 회담을 제의할 계획이 있는지? 그 과정에서 체제 안정을 북한이 요구한다면 대응방안이 있는지?
▲ 저는 선거과정에서부터 북한과의 대화는 필요하다고 말씀을 드렸고 다만, 남북 정상간 대화나 실무자간 협상과 대화가 정치적인 쇼가 되어서는 안되고 실질적인 한반도의 평화 정착에 유익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제가 광복절에 발표한 그런 그 비핵화 로드맵에 따라 단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먼저 비핵화를 시키라는 그런 뜻이 아니라 확고한 의지만 (북한이) 보여주면 거기에 따라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도와주겠다는 것이고, 종전과는 다르고 이렇게 우리가 의제를 주어야 저쪽의 답변을 기다릴 수 있고 앞으로 의미있는 한반도 평화정착에 필요한, 의미있는 회담 내지는 대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체제안정이라는 건 우리 대한민국 정부가 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저와 우리 정부는 북한 지역에 어떤, 무리한 또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전혀 원하지 않습니다. 남북한 간 지속 가능한 평화 정착이고 북한에 대해 경제 및 외교적 지원을 한 결과 북한이 자연스럽게 변화한다면 그 변화를 환영한다는 것입니다.

-비핵화 관련 질문입니다. '담대한 구상'에도 불구하고 만약 현실적으로 북한 비핵화가 불가능하다면 일각에서는 대한민국도 핵을 보유해야 한다던지, 세력 균형을 달성해야 된다는 의견이 있는데, 이에 대해 동의하는지 동의하지 않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저는 NPT 체제가 항구적인 세계 평화의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전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상황이 되더라도 확장억제를 더욱 실효화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라고 생각하고, 다양한 모델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북핵 위협이 고도화되고 기존 확장억제로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그 형태가 변화될 수는 있습니다만, NPT체제에 대해서는 끝까지 지켜나갈 생각입니다.

-이준석 전 대표가 직접 겨냥하고 있는데, 여당 내 집안 싸움이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텐데 어떻게 보는지?
▲ 대통령으로서 민생 안정과 국민의 안전에 매진하다보니 다른 정치인들께서 어떤 정치적 발언을 하셨는지 제대로 챙길 기회도 없고 작년 선거운동 과정에서 다른 정치인들의 발언에 대해 논평이나 입장을 표시해본 적이 없다는 점을 생각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새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 시킬 정도 의지를 갖고 있는데, 엑스포 유치전을 어떻게 끌고 갈 것인지.
▲ 투표권을 가진 회원국이 굉장히 많습니다. 한국가 한국가, 1대1로 지지를 끌어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저희가 늦게 시작했고, 유치 과정에서 저희가 감당할 수 있는 비용이 사우디아라비아가 더 유리한 입장에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엑스포라는 것은, 회원국이 자국 상품을 전세계에 효과적으로 광고하고 보여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그런 것을 해낼 수 있는 역량과 인프라에 있어서 사우디보다 우수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엑스포 관계자들도 한국이 늦게 시작했지만 한국이 1년 이상 시간이 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뛴다면 반전이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을 주고 있고, 지지국가를 하나씩 이끌어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는 과거에 엑스포를 2030과 같은 것은 아니나 올림픽도 했고, 국제행사를 했던 경험이 탁월하게 많기 때문에 제가 나토에 가서도 양자회담을 하면서 지지를 호소할때 여러 귀국의 상품을 전세계에 보여주는 데에 있어서 대한민국 만큼 확실하게 광고해줄 수 있는 인프라를 가진 경쟁국은 없다고 강조해왔고, 열심히 하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경제적 효과가 워낙 커서 결코 포기할 수 없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봅니다.

-광복절 경축사에서, 과거사문제에서 강제징용 문제가 쉽지 않은데 어떻게 하면 해결될 수 있을지, 정상회담이 이뤄진다면 어떤 대화를 할 것인지?
▲ 지금 과거사 중에서도 징용문제 해결에 대해서도 질문을 하신 것으로 압니다. 이미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이 나왔고 판결 채권자들이 법에 따른 보상을 받게 돼 있습니다. 그 판결을 집행해나가는 과정에서 일본이 우려하는 주권문제, 채권자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 중입니다.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과거사 문제라는 것도 양국이 미래 지향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할 때 양보와 이래를 통해 원만하게 빠르게 해결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미래가 없는 사람들끼리 앉아서 어떻게 과거에 대한 정산을 할 수 있겠습니까? 한일 관계는 특히 이런 동북아 세계 안보 상황에 비추어보더라도, 공급망과 경제 안보 차원에서 한일간에는 미래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야 하는 관계가 됐기 때문에 양국이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 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와 국민들이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하지 않은 도어스테핑을 했는데, 국민과 소통하겠단 취지로 알고 있는데, 근데 답변 논란이라든가 태도 논란이 됐는데 심경은 어땠는지, 그리고 최근 변화 주고 계신데 이걸 계속 하실 것인지?
▲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계속 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 하지말라고 하면 할 수 없겠지만. 저는 이 자유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은 예를 들어서 대통령 중심제 국가라고 한다면, 대통령의 대통령직 수행과정이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드러나고, 또 국민들로부터 날선 비판, 다양한 지적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용산으로 왔고, 과거와는 달리 춘추관으로 별도 건물이 있었지만 저와 참모들이 함께 근무하는 이곳 1층에 여러분들의 기자실이 들어올 수 있도록 조치를 한 것입니다. 제가 휴가중에 저를 좀 걱정하시는 분들이 도어스테핑 때문에 지지가 떨어진다고 당장 그만두라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만, 그건 제가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옮긴 가장 중요한 이유이고 그리고 새로운 소통하는 국민들께 저의 만들어진 모습이 아니라 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비판을 받는 그런 새로운 대통령 문화를 만들어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미흡한 게 있어도 계속되는 과정에서 국민들게서 이해하시고 미흡한 점들이 개선돼 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대통령은 그간 인기 없는 정책이라도 필요하면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아마 노동개혁이 그런 정책 아닌가 싶은데, 임기중 어떤 방향성과 시간표 갖고 추진할지 그과정서 상당한 사회적 갈등이 불가피할 것 같은데 이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 독일에서 노동개혁 하다가 사민당이 정권을 17년 놓쳤다 하죠. 하지만 독일 경제와 역사에 매우 의미있는 개혁 완수했습니다. 이 교육개혁 노동개혁 연금개혁이라고 하는 3대 개혁은 중장기 국가개혁이고 플랜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정부가 어떤 방향을 갖고 일방적으로 밀어부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먼저 국민들의 여론을, 경우에 따라서는 모집단별로 세세히 파악해서 실증자료도 많이 생산하고 거기에 터 잡아서 국회와 정부 많은 시민사회가 초당적 초정파적으로 해결할 문제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 제가 대통령 선거를 해나가면서부터 국민들께 말씀드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방향은 산업구조 변했기 때문에 지금의 노동법 체계가 과거 2차 산업혁명을, 그런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법체계라면 이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구조 하에선 그 산업구조에 적용될 노동법 체계도 바껴야 한다는 그런 점 하나가 있고요. 그리고 노동의 공급이란 것도 결국은 기업과 산업의 수요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응을 해주지 못한다면 경쟁력 떨어지고 결국 우리나라 전체의 국부와 따라서 노동자들에게 돌아가는 소위 소득이 줄어들거라 생각합니다. 노동이란 것도 현실의 수요에 맞춰서 유연하게 공급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그런 측면이 하나가 있고, 또 하난 우리 사회에서 늘 지적돼 온것처럼 같은 노동을 하는데 같은 기업 내에서 정규직과 파견 근로자, 대기업 및 소기업이라든지 사이에서의 노동시장 양극화와 분절, 이건 노동에 대한 보상의 공정성이란 측면에서 우리가 개선해야 할 문제임이 틀림 없습니다. 그리고 노동 시장을 만약 우리가 개혁한다고 하면 거기에 따라 일시적으로 적응 못하고 불이익 입을 분들 위한 여러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이라든지 사회안전망 배려하는 것 역시 노동개혁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우조선 하이트진로 사태에서 보듯이 일부 노조 중심 투쟁강도 높여나가고 있는데, 법과 원칙 강조해 왔는데 법과 원칙을 강조하다보면 강대강 국면으로 갈 수도 있는 우려가 있는데, 법과 원칙 외 다른 복안이 있는지?
▲ 산업현장에서의 노동 운동이 법의 범위를 넘어서서 불법적으로 강경 투쟁화되는 것은 어떤 하나의 복안으로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어떤 일관된 원칙을 예측 가능하게 꾸준히 지켜가면서 그 문화가 정착돼 가면서 해결될 수 있는 그런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정부가 법과 원칙이라고 하는 것을 노사가 불문하고 일관되게 유지한다는 원칙이 중요하고, 그 시장에도 정부의 일관된 원칙을 시장에서 받아들일수있도록 계속 정부가 입장표명을 하는 것이 저는 중요하다고 보고 있고, 우리가 지금 갖고 있는 노동법 체계는 근본적인 노사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민들이 합의해서 만들어 놓은 체제입니다. 그렇기에 법이 중요하지 않다, 법만 갖고 해결되지 않는다라고 하는 것은 조금...그렇게 해서는 문제해결이 어렵고, 우리가 이미 합의된 방식만들어 놨기에 그 방식을 철저히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법에 위반되는 일이 발생했다고 직각 공권력 투입으로 상황을 진압하는 것 보다도 일단 먼저 대화와 타협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그래도 이게 안 된다고 할 땐 더이상 법에 따라서 처리 할수밖에 없는 문화 정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이 말한 중추 국가 비전과 관련해서, 나토정상회의도 참석했고, 우크라이나와 관련해 저희가 인도적 지원만 제공해오고있는데 젤렌스키 대통령(우크라이나)가 국회 연설에서 요청한 것처럼 보다 공격용 무기 지원 생각은 있는지, 두번째로 글로벌 중추국가 일환으로 외신 느는데 접촉 늘려줬으면 하는 요청인데.
▲ 우크라이나는 국제법 위반 행위에 의해서 침략을 당한 국가로 정의가 되고 있습니다. 그것이 국제사회의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판단입니다. 그래서 우리 대한민국도 국제사회와 함께 우크라이나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피해회복을 위해 인권의 복원을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공격용 무기 내지 군사적지원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제가 오늘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긴 어렵고,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빠른시일내에 그들의 자유를 회복하고 손괴된 국가 자산 복구하도록 최선 다해 도와줄 생각합니다. 그리고 용산 대통령실에 우리 외신 기자분들의 접근 기회는 더 확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얼마 전 폭우피해로 반지하 사망자 발생으로 통 현장가셨고 서울시 이어 국토부에서 관련대책 발표했는데, 임대 공공주택 지원책 같은 경우 시간이 너무 걸리고 월세지원책은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는데, 당장 내년에 이런 폭우피해 막을 수 없을 거란 우려도 제기되는데,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해결책이 있을지.
▲ 저희가 그동안은 주거 복지란 관점에서 열악한 주거 환경에 사시는 분들의 문제를 바라 봤는데, 이번 기록적 집중 호우 피해를 저희가 보면서 이분들에 대한 안전이 더 시급한 문제이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지금 공공임대 주택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여유분이 있고 그리고 이 분들이 지상의 주택으로 이전할 수 있는 전세자금 금융지원 여력도 좀 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빨리 시행을 해서 이분들이 먼저 향후에 이런 집중 호우가 내리더라도 안전하게 계실 수 있도록 장치를 만들고요. 그리고 이번에도 보니까 거기 창틀이라든가 문이라든가 이런 것을 좀 더 과학적으로 설계를 하면 좀 더 안전을 지킬 수가 있고. 그리고 제가 지난번에 중대본에서 회의에서도 좀 제기를 했습니다만은, 우리 AI디지털 기술 총동원해서 빨리 신속하게 우리나라 모둔 지류 하천에 대한 모니터를 해서 경보시스템과 연동시켜서 집중호우시에 위험에 빠진 주민들이 신속하게 안전 대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시급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수 저류 시설들을 만드는 것이 그다음이고 아울러서 이분들에 대한 주거 대책 체계적 실시해서 필요한 공공주택 더 건설하고 조치를 해나가도록 그렇게 할 생각입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 종료 직전 마지막으로 추가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다. 앞서 '산업현장 불법행위'에 대한 질문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아까 산업현장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만 가지고 (대응하기가)어렵지 않겠느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법과 원칙을 일관되게 적용한다는 그 정부의 입장이 중요하고, 그리고 또 아울러서 해야할 것은 그런 분규가 발생한 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거기에 대한 대안 마련 역시도 정부가 함께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면서 "그래서 지난번에 하청 지회 파업같이 그런 경우엔 저희들이 이분들의 임금이나 노동에 대한 보상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에 대해, 그리고 노동시장 양극화 문제에 대해 저희가 또 근본적으로 고민하고 거기에 대한 대안을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