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 1호 사업장인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인천공항공사)가 정규직 전환을 놓고 갈등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경제신문이 14일 고용노동부와 인천공항공사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율은 지난 13일 기준으로 11%에 머물고 있다. 전체 전환 대상자 9785명 중 1143명만이 정규직으로 바뀐 것이다.

정규직 전환 작업이 더딘 이유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기존 정규직 직원들이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정규직 직원들은 "치열한 경쟁을 뚫고 입사했는데 비정규직에게도 정규직 신분을 준다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반대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임시 자회사를 세워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식으로 타협했지만 이는 비정규직 직원들의 반발을 낳았다. 이유는 임시 자회사를 세워 고용하는 방안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수면 위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이면에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사이의 기 싸움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가 현재 비정규직을 임시 자회사를 통해 고용할 경우, 노사 교섭 대표는 한노총이 계속 맡을 수 있지만 직접 고용 형태로 정규직 전환을 하면 민노총이 주도권을 쥔다. 인천공항공사 노조는 정규직의 대부분인 1000여 명이 한노총 소속이고 비정규직 1만여 명 중 4000여 명이 민노총 소속이다. 

인천공항공사는 30% 직접고용, 70% 자회사 편입 등을 내걸고 있지만 기존 정규직 직원들은 이 역시 인정하고 있지 않다. 정규직이 치열한 공개경쟁 과정을 통해 입사했듯이 비정규직 역시 정규직이 되려면 적정한 채용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게 일관된 정규직 노조의 주장이다.

인천공항공사의 정일영 사장은 작년 5월1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올해 안에 비정규직 1만 명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고 문 대통령 역시 인천공항공사를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를 실현할 제1호 사업장으로 지정한 바 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