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폭우로 수해를 입게 된 국민들에게 정부를 대표해 사과 입장을 밝힌 당일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가 출입 기자들과 만나 "사과가 아니다"라고 말해 논란을 빚고 있다. 

윤 대통령은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관련 대책회의'에서 "향후 이런 기상이변이 빈발할 것으로 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다"며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돌연 일정을 바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설치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직행했다.

대통령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도 취소됐고 용산 청사에서 민방위복을 입고 대기하던 대통령실 참모진들이 광화문으로 이동하기 위해 황급히 차에 오르는 모습이 언론에 노출될 정도로 갑작스런 일정 변경이었다.

국민에게 이번 사태와 관련해 첫 사과 입장을 표명한 윤 대통령은 피해 상황 점검, 신속한 복구 지원 등을 지시하며 "국민 안전에 대해 국가는 무한 책임을 진다. 이 점을 모든 공직자는 꼭 알고 있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사과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국정상황실에 재직 중인 해당 관계자는 "대통령이 며칠 전에 얘기했지만 '국민들과 눈을 맞춰 국민의 목소리를 듣겠다, 여러 가지 방식으로 소통하고 눈을 맞추려 한다'는 그런 이야기 중 하나였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출입 기자들이 '뭐가 죄송하다는 거냐, 피해사항을 미리 못 챙겨서? 목적어가 뭐냐'며 추궁하기 시작하자 해당 관계자는 "첫번째 사과라고 하니까 다시 생각해봐야겠다 해서 그런 뜻으로 말한 것"이라며 "첫 번째 사과라는 것에 너무 의미를 크게 두셔서 말씀드린 것이다. 거기에 더 이상 해석을 붙이긴 어렵다"고 뒤늦게 수습에 나섰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