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정부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정부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수도권 일대를 중심으로 8일 집중호우가 발생하여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다음날인 9일 피해 상황을 살피고 복구 대책을 마련하도록 총지휘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같은날 오전 9시 30분 정부서울청사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회의에서 "오늘 저녁에도 어제 수준의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만큼 선제 대응하고, 신속한 인명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며 "복구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음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피해 지역에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응급 복구에 힘써달라"며 "경찰, 소방, 지자체 공무원 등의 안전에도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했다. 이어 "국민께서 충분하다고 느낄 때까지 끝까지 조치해주시기 당부드린다"는 말도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SNS에 글을 올리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페이스북에 "어제부터 중부지방 곳곳에 내린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안타까운 인명 피해를 포함한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며 "피해를 입은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 인재(人災)로 우리 국민의 소중한 목숨이 잃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정부는 신속한 복구, 피해 지원과 아울러 주거 취약지역을 집중 점검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확실한 주거 안전 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추가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저도 상황을 끝까지 챙기겠다"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에 이어 직접 현장 점검에 나서겠다"고도 했다.

또한 "피해 복구를 위해 애쓰시는 일선 현장의 지자체와 관계기관 담당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글. [사진=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글. [사진=페이스북]

윤 대통령이 수도권 집중호우 피해를 직접 점검하고 현장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 8일 밤·9일 새벽에 일어났던 논란은 일단 진화되는 모양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늦게까지 서초구 서초동 사저에서 폭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실시간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윤 대통령이 재난안전상황실에 직접 나와 '진두지휘'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은 것에 대해 야당을 비롯해 여권 지지자들 중에서도 우려와 비판이 이어지기도 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지 않은 것에 대해 '자택인 서초동 일대가 침수되면서 사실상 고립된 셈'이라고 비판했다. 여기엔 취임시 청와대를 개방한 것을 동시에 비판하려는 의도도 포함된 것으로 풀이되기도 한다. 애초에 윤 대통령이 잘못된 결정을 내려 국가위기사태시 신속한 대응에 나서지 못했단 것이다.

9일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서초동 사저에 갇혀 못 나온 것'이라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9일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서초동 사저에 갇혀 못 나온 것'이라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야당의 비판에 대해 대통령실은 "기록적 폭우에도 대통령이 보이지 않는단 보도 내지는 야당 의원들의 지적이 있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윤 대통령이 어제 오후 9시부터 오늘 새벽 3시까지 실시간으로 보고 받고 지침 및 지시를 내렸다"고 했다. 이어 "다시 오늘 새벽 6시부터 보고받고 긴급대책회의 개최를 지시했다"고도 밝혔다.

특히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이 각각 상황실과 현장을 돌아다니며 점검하는 사진이 공개되면서 일부 여당 지지자 사이에선 '윤 대통령은 뭐하고 있는거냐'란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지지율이 20%대를 머물고 있는 현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앞장서서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을 방문하는 모습이 공개된다면 지지율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왜 그러질 않느냔 것이다.

다만 대통령실은 "현장이나 상황실로 이동하면 대처 역량을 떨어뜨릴 수 있단 내부 판단에 따라 집에서 전화를 통해 보고받고 지시를 내렸다"며 윤 대통령의 사저 주변 침수로 외출이 불가능했단 비판에 대해선 "사실 무근"이라 밝힌 상황.

추가로 윤 대통령이 '공공기관 11시 출근'을 지시했단 소식이 전해지면서 다시 한번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었다. 이러한 지시가 내려진 이유는 폭우로 교통정체가 우려되고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는 발걸음이 몰리는 상황을 조금이라도 완화해보려는 일환이지만, 이 조치를 비판하는 측에선 '사기업을 다니는 사람들도 제시간에 출근하는데 공무원이 늦장 출근하는 게 맞냐'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반면 이를 반박하는 측에선 '집중호우와 업무상 연관된 공무원들은 이미 출근했을 것'이라며 '정부의 원래 뜻을 곡해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다만 윤 대통령의 메시지가 국민 전체를 기준으로 하기 보다는 관료 및 공무원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에 대해선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많다.국민들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나와야 할 대통령의 메시지가 출근시간을 조정하라는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간데 대한 비판이다.

집중 호우가 며칠간 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윤 대통령의 대처도 보다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엔 침수 피해가 각별했던 지역을 직접 방문해 수재민과 만나 위로를 전하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보인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