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2022.8.8(사진=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2022.8.8(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초대 경찰청장으로 내정된 윤희근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8일 열렸지만, 경찰국 신설안건을 두고 여야 간 불꽃튀는 공방전이 벌어졌다. 그런데 정작 여야 간 공세보다는 후보자를 향해 각 당의 주장을 강조하는 모양새로 빚어진 것.

경찰수사의 핵심 요체인 '수사중립성'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이냐를 검증하기 보다는 최근 있었던 일련의 사건에 대한 각 당의 요구를 반복하는 데에 그쳤던 셈인데, 검증은 이미 뒷전으로 밀린 형국이 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인사청문회에 돌입했다. 이번 청문회에 참석한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찰국 신설'에 대해 "헌법을 정면으로 위배한 것"이라고 질타했고 오영환 의원 역시 "윤석열 정부가 국민을 오도하고 있다"라고 쏘아붙였다.

야당의 이같은 공세에 대해 윤희근 후보자가 "경찰청이 일정 부분 참여함으로써 충분히 목소리를 전달한 것은 맞다"라고 맞받아쳤다. 야당에서 '경찰국 신설안건'에 대해 지적을 했는데, 여당에서는 '경찰대'를 겨냥했다.

현행법에도 없는 '전국 경찰서장(총경급) 회의'에 참석한 190여명의 전국의 총경급 서장에 대해 "(총경)현황을 보면 경찰대 출신들이 사실상 장악하고 있는데, 입직 경로에 무관하게 유능하면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는 게 일선의 요구"라고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윤희근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경찰 제도개선(경찰국 설치 등)논의가 경찰조직 안팎에서 큰 이슈가 되어 그 과정에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면서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