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일 단하나의 인권도 못 누리는 北 인민들, 美 여야불문 심각하게 봐"
트럼프에 "자유세계 지도자가 독재자와 협상하려면 적어도 인권검증 요구해야"

수잔 숄티 미국 북한자유연합 대표.(사진=아산정책연구원)
수잔 숄티 미국 북한자유연합 대표.(사진=아산정책연구원)

미국 북한인권운동계의 대모(代母)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는 4·27 남북정상회담을 핵·인권 문제 해결의 계기가 아닌 "완전히 거짓(completely false)"이라며 "한국 사람들이 공작에 말려들고 있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13일 조선닷컴이 공개한 '주간조선' 인터뷰에서 숄티 대표는 "(북한) 김정은이 반인도적 범죄를 저지르는 범죄자라는 사실을 전 세계가 알고 있는데 한국만 김정은이 협상 가능한 이성적인 사람이라고 보거나 그렇게 보고 싶어한다. 김정은은 이런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공작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 인민들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연이 부여한 단 하나의 인권도 누리지 못하는' 이들이다. 정상회담을 통해 얻은 극도의 행복에 취하기 전에 냉정히 생각해 보자. 성취한 게 뭐가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북한 인민들에게 나아진 것이 무엇이 있나. 고문당하고 수용소에 보내진 이들에게 실제로 뭐가 바뀌었는가. 정치범 수용소는? 교화소는? 왜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에게 북한인권에 관해 어떤 조치도 요구하지 않는가"라고 비판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사실상 민간 차원의 대북 활동 통제에 나선 데 대해 "(대북) 전단과 라디오방송, 대북 스피커는 효과가 명백히 입증돼 있다"며 "김정은의 암살리스트 중 가장 상위에 있는 사람들이 박상학, 김성민 등 대북전단을 날리거나 라디오방송을 하는 이들이란 사실만 봐도 대북전단이 얼마나 북한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고 김정은 정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가 증명되는데 이걸 왜 막는지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숄티 대표는 대북전단 허용 여부 등이 '협상 카드'가 될 수도 있지 않느냐는 물음에는 "표현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이런 식으로 이용하는 것은 끔찍하다(terrible)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매일 아침 일어날 때마다 온 가족이 몰살당하거나 정치범수용소에 보내지지 않았음에 감사해야 하는 북한인민들의 인권이 다른 의제에 밀려서는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미국 정가의 북한인권에 대한 시각을 묻자 "북한 인권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에 대해서는 공화당이든 민주당이든 이견이 없다"며 "얼마 전 하원에서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개서한을 보내서 북한인권 문제가 다가올 정상회담에 포함돼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내) 북한인권법은 2004년 제정된 이후 매년 만장일치로 통과되고 있다. 이런 것을 보면 북한인권에 대해서 워싱턴은 굉장히 일치된 의견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현재도 미국 정치권에서는 트럼프에게 절대 북한인권 문제를 포기하거나 무시하지 말라고 주의를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숄티 대표는 "사실 저는 미북 정상회담이 열린다는 것 자체에 전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라면서도 회담의 전제조건으로 "한국전 포로, 납북자 등 억류된 이들을 일부라도 풀어주거나 국제적십사가 정치범수용소에 직접 들어가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이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자유세계의 지도자가 독재자, 대량학살자와 마주 앉아 협상하려면 적어도 그 정도의 움직임은 요구해야 한다"고 충고하면서, "물론 나는 그(김정은)가 사실은 전혀 그럴(진지하게 핵무기를 포기하고 평화를 추구할) 의도가 없고 단지 국제사회의 제재로 인한 국면을 타개하고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숄티 대표는 1997년 탈북한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미국 방문을 성사시키고 북한 정치범수용소에 갇혔던 탈북자들이 미국 의회에서 정치범수용소의 참상을 증언하도록 도우면서 미국에서 북한인권법이 통과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매년 '북한자유주간' 행사 때면 한국을 찾는 그는 지난 4월 말 한국에 들어왔다. 지난달 30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만난 그는 "한국정부가 이번에 저희가 진행하는 '북한자유주간'에 약속했던 지원을, (4·27) 정상회담이 끝난 이후에 철폐했다는 것을 알았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