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후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과 40분간 전화 통화를 마쳤다. 윤 대통령은 펠로시 의장에게 판문점, JSA 방문을 언급하며 "강력한 대북 억지력의 징표"라고 말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과 펠로시 의장 간 통화는 오후 2시 30분부터 40분에 걸쳐 이뤄졌으며 펠로시 의장과 배석한 하원 의원 5명,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등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펠로시 의장 일행의 판문점, JSA 방문에 대해 "펠로시 의장의 방문이 한미 간 강력한 대북 억지력의 징표가 될 것"이라며 "지난 5월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약속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을 앞으로 발전시키는 데 미국 의회와도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아시아 순방이 끝까지 성공하고 잘 마무리 되길 바란다"면서 배석한 하원 의원들에게 지역구에 코리안 아메리칸 한인들에게 각별히 배려해줄 것도 당부했다.

펠로시 의장은 "한미동맹은 여러 관점에서 중요성이 있지만 특히 도덕적으로 볼 때에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이라면서 "워싱턴 한미 추모의벽 제막식처럼 수십년 동안 수많은 사람의 희생으로 지켜온 평화번영을 양국이 지키고 가꿔야 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은 윤 대통령에게 "첫 여름 휴가 중 가족과 함께 하는 가운데 시간을 내주셔서 고맙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펠로시 의장이 앞으로도 한미간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질서를 함께 가꾸어 갈 것을 제안했다"고 부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