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국해상 韓국적 유조선-北국적 선박 접근…환적 실행은 안했을 수도"
"4·27 南北회담 직후 발생…국제사회선 (對北) 최대압력이 공통인식" 지적

한국 국적 유조선이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인 이달 초 동중국해 해상에서 북한 국적 선박의 '불법 환적'에 관여한 의혹이 있다며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사실관계 조사를 요청했다고 일본 NHK방송과 산케이신문 등이 13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만약 의혹이 사실이라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환적(換積)이란 해상에서 물자를 다른 운송수단에 옮겨 싣는 것으로, 일본 정부는 지난 1~2월 사이 북한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등을 피해 도미니카, 벨리즈, 중국, 몰디브 국적 선박으로 의심되는 유조선이 동중국해 등지 해상에서 북한 유조선에 환적했다는 의혹을 관련 사진과 함께 공개한 바 있다.  

한국 국적 선박이 대북 환적에 관여한 의혹이 제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케이는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은 이달 초 동중국해 공해상에서 한국 국적 유조선이 북한 국적 선박에 가까이 접근해 있는 모습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대량의 화물을 환적함으로써 수반되는 중량 감소에 따라 선체가 수면위로 조금 더 떠오르는 현상이 한국 국적 유조선에서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산케이는 일본 정부 관계자가 "무언가의 이유 때문에 (불법 환적이) 실행으로 옮겨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 국적 유조선이 북한 국적 선박과 접촉 이후 한국으로 돌아간 것으로 봤다.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로부터 이같은 정보를 제공 받아 조사에 나섰으나, 해당 유조선 관계자는 환적 관여 의혹을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는 아직 조사 결과를 일본측에 통보하지 않았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또한 산케이는 "이번 사안은 4·27 남북정상회담 직후 발생한 것"이라며 "한국적 유조선은 과거에도 해상에서 수상한 움직임을 해왔다는 정보도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남북 두 수뇌가 남북융화(유화 내지 평화) 무드(분위기)를 강하게 연출했지만 국제사회에서는 최대한의 압력의 계속이 공통인식으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