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국민의힘 소속 홍준표 대구시장은 1일 "지도부 총사퇴 하시고 새로이 선출된 원내대표에게 비상대권을 주어 이준석 대표 체제의 공백을 메꾸어 나가는 게 정도(正道) 아닌가"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원내대표를 포함한 지도부 전체가 당원과 국민들의 신뢰를 상실했다"며 당 지도체제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홍 시장은 당 대표 직무대행 사퇴를 선언한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해 "당 대표가 사퇴하지 않는 한 비대위를 구성할 수가 없고 권한대행을 사퇴하면 원내대표도 사퇴하는 것이 법리상 맞는 것인데, 원내대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동 승계된 대표 권한대행만 사퇴하겠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앞서 당이 '조속한 비대위 체제 전환'으로 의견을 모은 데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며 당 대표 직무대행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향후 지도체제에 대해 "이 대표의 사법적 절차가 종료되는 시점에 이르면 이 대표의 진퇴는 자동적으로 결정될 것"이라며 "그때까지 잠정적으로 (새로 선출된) 원내대표 비상체제로 운영하다가, 전당대회 개최 여부를 결정하는 게 공당의 바른 결정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왜 꼼수에 샛길로만 찾아 가려고 하는지 안타깝기 그지 없다"고 덧붙였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