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미국 정부는 26일(현지시간)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여전히 무게를 두고 강경 대응 방침을 확인했다. 북한의 추가 핵실험이 한반도의 불안정성을 가중시킬 것이라며 동맹과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우리의 우려는 줄어들지 않았다”며 “우리는 지난 두 달여 동안 이러한 우려에 대해 공개적으로 밝혀왔다”고 했다.

그는 “북한정권이 핵실험에 필요한 모든 준비 절차를 밟았다는 한국정부의 분석을 접했을 것”이라며 “그것(분석)은 변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북한이 실시하는 어떤 핵실험도 엄청난 비용을 치를 것이라는 점은 분명히 하기 위해 우리는 계속해서 공개적인 성명을 통해 이를 매우 명확히 할 뿐 아니라 인도태평양과 그 너머에 있는 동맹 및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이와 관련해 매우 분명한 메지시를 북한에 보내기 위해 뉴욕 주재 동맹과 파트너, 인도태평양과 전 세계 나라들과 함께 일해왔다”고 했다.

미 백악관도 북한의 추가 핵실험에 대한 강경 대응 의지를 분명히 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의 7차 핵실험과 관련한 질문에 “우리는 북한이 핵실험을 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해왔다”며 “이는 우리가 매우 공개적으로 밝힌 사안”이라고 했다.

커비 전략소통조정관은 “(핵실험) 시점 또는 그것이 어떤 모습일지 예측하진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언론 보도를 확인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했다.

다만 “우리는 (핵실험 가능성을) 매우 긴밀히 주시할 것”이라며 “어떤 핵실험에 대해서도 우리는 동맹 및 파트너와 함께 강력히 대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그는 “그들이 추후 핵실험을 할 경우 과거에도 그랬듯 미래를 망칠 것이고, 한반도에 불안감과 불안정을 더할 것”이라며 “우리는 우리의 동맹 및 파트너와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프라이스 대변인은 ‘한국의 새 정부 출범에 맞춰 미국의 대북정책도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 “바이든 행정부는 취임 초기 수 개월간 미국의 (대북) 정책을 검토해 전임 행정부가 북한과 관련해 무엇을 했고, 무엇이 작동했는지 살펴봤다”며 “안타깝게도 수십 년 동안 북한과 관련해 작동하지 않은 정책이 더 많았고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특히 그렇다”고 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따라서 우리는 포괄적인 검토를 실시했다”며 “이에 따른 결과로 나온 것이 바로 우리가 공개적으로 밝힌 정책이자 우리가 2년 가까이 추구한 정책”이라고 했다.

그는 “이것은 대화와 외교, 관여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수 있는 최선의 길이라고 믿는 정책”이라며 “정책 검토 결과 우리는 북한을 향해 적대적인 의도를 품고 있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그러한 외교를 어떻게 진전시킬 수 있을지 알아내기 위해 북한과 대화에 관여할 의지를 분명히 했지만, 안타깝게도 그러한 요청과 초대는 사실상 응답받지 못했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