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문화일보
사진=문화일보

대전도시철도공사가 대전 도심 지하철역 구내에서 김대중 ·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의 '업적'을 홍보하는 전시회를 열어 논란이 되고 있다. 6·13 지방선거를 한 달 앞둔 민감한 시기에 현 정권과 비슷한 성격의 좌파 정부 대통령들을 띄우는 전시회를 허용한 것이 선거 중립 의무를 위반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11일 대전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노무현재단 대전세종충남 지역위원회(윤일규 대표)는 지난 9일부터 대전시청 인근 시청역 구내에서 '노무현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모사진전'을 열었다. 주제는 '김대중-노무현 민주정부가 걸어온 평화통일의 길'이다. 지하 2층 승강장과 연결된 지하 1층 개찰구 안쪽 공간에 36점의 패널형 사진이 전시됐다.

전시물에는 '분단의 장벽을 극복해야 합니다'라는 제목과 함께 두 전직 대통령이 악수하는 사진, '민주정부의 성과'라는 제목으로 "170만 명이 금강산 진경을 감상했고, 7만 명이 이산가족을 찾았다. 13개의 남북합의서도 발표됐던 것이 민주정부 10년 마지막 해의 모습"이라고 설명한 사진 등이 포함됐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노무현 정부 간 남북 군사회담 횟수, 이산가족 상봉 실적 비교 그래프 등도 전시됐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시 산하기관이 하루 수만 명이 오가는 공공장소에 전 대통령의 업적 전시회를 허용한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대전시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운동과 관련이 없으면 가능하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이는 지난 2012년, 공사의 관련 전시회에 대해 "선거가 있는 해의 경우 전시회를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던 입장과 상반된 것이다.

공사 관계자는 "고객의 불편이나 민원이 제기되면 즉각 철거하겠다는 조건으로 전시회를 허용했다"며 "아직 정당이나 승객의 항의가 제기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