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반등할 수 있을까.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무서운 기세로 떨어지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의 여론 조사 추이를 살펴 보면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평가는 한 달 새 무려 20% 하락했다. 6월 2주차 조사에서는 긍정 53%, 부정 33%였다. 그런데 7월 2주차 조사에서는 긍정 32%, 부정 53%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 달만에 긍정과 부정 수치가 완전히 뒤바뀐 셈이다.

대통령 지지율 추이에 따라 국정 운영이 탄력 받을 수도, 추진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현재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상당히 위험한 수치란 지적이 나온다. 

이미 37대 49로 부정이 긍정을 비교적 큰 폭으로 앞서나가기 시작했던 7월 1주차에 정책 추진에 대한 저항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움직임이 공무원 조직 내에서 나타나기도 했다. 행정안전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찰국 신설을 두고 경찰 내에서 반발이 제기되는 가운데, 인천경찰청 소속 경찰관들이 지난 10일 이에 반대하는 의미로 다음날부터 반대 문구가 적힌 마스크를 착용하겠다고 밝혔던 것이다. 마스크엔 '경찰 독립성 중립성 보장 오직 국민을 위한 경찰'이란 문구가 적힐 것으로 알려졌었다. 마스크 착용 움직임은 최종적으로 취소됐지만, 지지율이 더 하락할 경우엔 정책 추진에 대한 추가적인 반발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에 맞서 인천경찰청 소속 경찰관 7천 명이  착용하기로 했던 마스크 도안. 이 항의 시도는 최종적으로는 취소됐다. [사진=연합뉴스]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에 맞서 인천경찰청 소속 경찰관 7천 명이 착용하기로 했던 마스크 도안. 이 항의 시도는 최종적으로는 취소됐다. [사진=인천경찰청 공무원직장협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부는 지지율에 개의치 않겠다면서도 여론에 귀 기울이겠단 다소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 대통령실은 15일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으면서 열심히 일하겠단 뜻으로 이해해달라"고 하면서도 "당연히 국민과 여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건 당연히 대통령과 대통령실,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모순되는 말 아니냐', '뭐 어쩌겠다는 거냐', '지지율 하락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긴 하는거냐'란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여당에선 "지지율은 3개월이면 복구된다"는 자신감이 친윤계 인사들 사이에서 표출됐다. 이는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징계되고 난 후 나온 발언으로 이 대표의 징계로 인해 정부와 당 지지율이 일시적으로 하락할 순 있겠지만, 얼마든지 반등의 계기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란 자신감이 반영됐단 평가다. 다만 일각에선 이 발언에 담긴 현실 인식이 올바른 것이냔 지적이 제기되기도 한다. '취임 2개월 됐는데 복구에 3개월이나 걸린다는 게 말이 되느냐', '경제 악화 등 외부발 악재가 예고되어 있는데 정말 가능하다고 생각하나', '2030을 한줌이라고 무시한 결과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역대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를 살펴보면 지지율 반등이 가능할 거라 보는 게 무리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직선제로 대통령을 선출했던 노태우 정권 이후의 대통령 지지율은 큰 추세로 보면 임기 후반으로 갈수록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집권 초반엔 등락을 거듭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여당의 자신감은 이명박 정부의 집권 경험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1년차 1분기 52대 29였으나 광우병 사태와 같은 논란으로 2분기 21대 69까지 떨어졌다. 그 후에도 2년차 3분기까진 긍정보다 부정이 높았다가 2년차 4분기에 47대 45로 긍정이 부정을 앞질렀다. 그 후로도 긍정과 부정이 서로 엎치락뒤치락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4년차 2분기 들어 부정이 점차 압도해나가는 추세를 보였다. 이 대통령의 임기를 총 20분기로 나눴을 때 4분기만이 긍정이 더 높았고 나머지는 부정이 더 높았다.

현재 친윤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대부분 친이계 출신이므로 이 대통령의 지지율 재역전 경험을 발판삼아 윤 대통령의 지지율도 끌어올릴 수 있을 거라 볼 수 있단 것이다.

하지만 지지율 반등을 그리 쉽게 이룰 수 있냔 시각도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한 번 역전을 허용한 후 다시는 긍정이 부정을 앞지르지 못한 바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 지지율은 2년차 3분기에 지지율 데드크로스가 일어난 후 지지율 재역전이 일어나지 못했다. 박 전 대통령 지지율은 임기 16분기 중 6분기가 긍정이 부정을 앞섰고 나머지는 부정이 높았다.

박 대통령은 고령층, 경상도라는 '콘크리트 지지층'이 지지율 유지를 견인했단 평가를 받는 반면 일각에선 윤 대통령이 지지율 '골든크로스'를 견인할 고정된 지지층이 있냔 의문을 제기한다. 윤 대통령의 확고한 지지자가 될 수 있었던 2030은 이 대표의 징계와 함께 비판 세력으로 돌아서고 있음이 감지되고 있고, TK 역시 지지율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윤 대통령이 지지층을 결집할 수 있는 독보적인 아젠다가 있냔 분석도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은 강경한 '대북 정책'을 통해 비판도 받았지만 그만큼 지지도도 확보할 수 있었다. 윤 대통령의 7월 2주차에 대응하는 박 대통령의 5월 2주차 한국갤럽 여론조사를 분석해보면 이 점이 드러난단 해석이다. 박 대통령 직무 수행에 있어 긍정·부정을 내린 이유 1위가 '대북 정책'이었다. 소위 '빠(지지자)'와 '까(비판자)'를 동시에 열광시킬 아젠다가 있었단 것이다. 반면 최근 연일 탈북 어민 북송 사건 관련해 보도가 나오고 있지만, 여론을 돌릴만한 파괴력이 있냐는 물음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에 '네거티브(부정적)'인 인사 문제, 경제 문제, 당내 문제 등이 북송 사건의 심각성을 가리고 있단 것이다.

박근혜 정부 1년차 2분기에 해당하는 5월 2주차의 여론조사 세부항목.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거나 지지하지 않는 이유 1위는 모두 '대북 정책'이었다. 이는 '대북 정책'이 비판을 격렬하게 불러일으키지만 동시에 강력하게 지지하는 원인으로 해석될 수 있다. [사진=한국갤럽, 편집=박준규]
박근혜 정부 1년차 2분기에 해당하는 5월 2주차의 여론조사 세부항목.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거나 지지하지 않는 이유 1위는 모두 '대북 정책'이었다. 이는 '대북 정책'이 비판을 격렬하게 불러일으키지만 동시에 강력하게 지지하는 원인으로 해석될 수 있다. [사진=한국갤럽, 편집=박준규]

만일 7월 3주차 여론조사에서 국정 지지율이 30% 밑으로 떨어질 경우 정치적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박성민 정치 컨설턴트는 지난 11일 '주간동아'와의 인터뷰에서 "지지율이 35%를 밑돌고 부정 평가가 55%를 넘었다는 건 중도층이 완전히 돌아섰다는 걸 의미한다"며 "임기 초반이므로 지지율을 적어도 45%까지는 회복해야 국정 동력이 생긴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1월 대선 레이스에서 "분골쇄신"하겠다고 한 것처럼 정부와 여당의 뼈를 깎는 변화가 필요하단 평가가 나온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