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미북(美北)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에 대해 사전에 미국정부로부터 연락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본정부는 미국정부로부터 사전에 연락을 받았다고 밝혀 코리아패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1일 미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개최된다는 사실을 한국정부가 언제 알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어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를 보고서 알았다”고 대답했다.

이 관계자는 미북회담 다음 날 6.13 지방선거가 열리는 것에 대해서 “날짜와 장소를 정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한 일”이라며 “지방선거와는 관계가 없다”고 했다. 이어 ‘한국정부는 판문점을 원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아쉽지 않나’는 질문에 “분단의 상징으로 판문점의 역사와 맥락을 이해하고 있는 한국 입장에서는 판문점이 더 낫지 않을까 싶었던 것”이라며 “북한과 미국의 입장을 정한 것이니 존중한다”고 대답했다.

‘북한이 싱가포르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한국이 북한에 경비 등을 지원할 수 있느냐’는 질문엔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는 남북미 정상회담이 조속히 이뤄지기를 희망한다”며 장소는 3자가 합의할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의 ‘핫라인(직통전화)’ 통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또 다른 관계자는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다는 발표가 있었다는 것만 보고됐다”며 “미북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청와대의 평가는 없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북미(미북)회담과 관련한 준비는 상시 가동되고 있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통해 이뤄진다”고 덧붙였다.

반면 일본 정부는 미국정부로부터 미북 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장소에 대해 사전에 연락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교도통신은 11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 정부로부터) 발표 전에 (개최일과 장소에 대해) 연락을 받았다”며 “납치, 핵, 미사일 문제의 포괄적 해결로 이어지는 역사적인 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 주변 인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 아베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납치문제 해결에 강한 의욕을 보였다”며 “이 부분에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9일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화통화에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평양방문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10일(현지시간) 백악관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두 지도자가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다가오는 만남을 앞두고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는 한국과 삼자협력을 유지하는 데 전념하기로 했으며 북한이 불법 대량살상무기들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공통된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은 일본정부가 회담 개최 장소가 중립국가인 싱가포르라는 점을 환영하면서 북한이 싱가포르 개최를 받아들인 의도를 신중하게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외무성 간부를 인용해 “일본정부가 미북 정상회담 실시 후 북일 정상회담 실현을 위해 본격적인 대응을 할 것”이라며 “북일 정상이 회담을 할 때 납치 문제에서 성과가 없으면 안 된다”고 했다.

또 다른 일본 정부 관계자는 “북일 평화선언에 기초해 납치 문제가 핵미사일 문제와 함께 포괄적으로 해결되면 북한에 대한 경제 협력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아베 총리가 이런 메시지를 몇 번이고 내놨다. 김정은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