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2.7.4(사진=연합뉴스, 편집=펜앤드마이크)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2.7.4(사진=연합뉴스, 편집=펜앤드마이크)

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 규칙 변경 문제를 두고 지난 5일부터 당내 분란 사태에 직면했다. 전당대회 규칙 수정안을 두고 노출된 기존 親문재인계와 親이재명계 간 일종의 계파갈등 노출 사태다.

지난 5일,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위원장을 맡은 안규백 의원이 돌연 사퇴의사를 밝힌 것.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의결처리한 전대 규칙에 대해 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우상호)가 내용을 바꿔 의결했다는 데에 따른 반발이다.

여기서 親이재명계와 親문재인계 간 갈등의 핵심으로 작용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중앙위원과 일반당원 비율 문제'다. 친명계는 일반당원으로의 전폭적 의사반영 확장을 노린 반면, 친문계는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려는 기조가 나타난 것.

우선, 민주당 내홍 사태를 자세히 들여다보려면 먼저 전준위원장의 폭로 발언에서 자세히 설명돼 있다.

안규백 민주당 의원은 이날 "당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있어 최대한 국민의견을 듣고자 당대표·최고위원 경선에 국민 여론조사 반영비율을 신설·확대(예비경선 30% 신설, 본경선 10→25% 확대)했다"라고 말했는데, "그러나 비대위는 대표개혁안 중 하나인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의견 반영안을 폐기했다"라고 꼬집는다. 이어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의 사전교감이 전혀 없었다"라고 폭로하기에 이른다.

지난 3월9일 대통령선거 이후 지방선거 참패까지 연달아 터지는 선거패배와 수뇌부 교체 및 책임론이 겹치면서 사실상 내전 중이다. 지난 5일, 전당대회를 책임질 준비위원장이 이같은 폭로를 하면서 대외적으로는 비대위의 불통 행태를 지적하고 나선 것.

문제는, 비대위의 불통 행태 그 자체와 전당대회 참여 주체 의사 반영 비율·방법 2가지다.

당초 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예비경선(컷오프)은 중앙위원회 투표로만 진행됐다. 전준위 개선안건은 일반 국민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30%까지 올리고, 1인당 2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한 최고위원 선거에 대해서도 수도권-영남권-충청권(강원·충청)-호남권(호남·제주) 등 4개 권역으로 분할해 1표는 해당 권역에 출마한 후보에게 행사토록 한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당 비대위가 기존 형태인 중앙위원회 투표로만 진행되는 방식으로 바꾼데다 당 비대위가 '국민여론조사 반영비율안'을 일방 폐기했다는 게 안규백 의원의 주장이다. 전당대회 상 최고위원 선거에서의 지역 민심 반영과 일반국민 반영 비율의 확대를 비대위가 용인하지 않은 셈이 된다.

이에 안규백 전준위원장이 지난 5일 돌연 사퇴를 표명했고, 親이재명계 인사들이 나서서 전격적으로 기름을 부은 모양새가 빚어졌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김남국·박주민 민주당 의원 등 38명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위원급 만으로 예비경선을 치루게 되면 당내 기득권 세력들의 의지가 담긴 후보들이 투표에 부쳐질 것"이라며 비대위의 일방 행태를 비난하고 나섰다.

전당대회에서 중앙위 문턱을 낮추는 데에 이어 지역균등 투표 방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주장이다.

기존 중앙위원회 투표로 진행됐던 전당대회 룰에 대해 일부 수정안을 기하려던 전준위원장의 당 혁신 안건에 친명계가 반발한 것인데, 정작 전준위원장은 친명계가 노리는 일반 국민 반영 비율을 증가시려다가 이를 반대한 비대위의 일방 행태에 사퇴를 표명한 것. 이때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은 지난달 초 계속 불거져왔던 대의원·권리당원의 반영 비율 조정 문제와 맞닿아 있다.

당시 이재명 의원 지지세력인 '개딸'의 존재를 두고 반영 비율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기존 1인당 행사2표 중 각 지역별로 1표씩 행사하는 방안을 두고서 親이재명계는 이를 세력화 방해요소로 보고 있다는 속내가 드러난다.

이같은 상황에서 비대위를 맡은 우상호 비대위원장 또한 사면초가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됐다. 양 세력간 수면 아래 갈등이 내재된 상황에서 이번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책임진 안규백 의원마저 이 문제로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사실상 이 문제를 다룰 인사를 찾기도 쉽지 않은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결국 민주당 당무위는 6일 오전 회의를 열고서 전당대회 규칙 중 최대 쟁점 사항이 된 '당 대표·최고위원 예비경선(컷오프) 선거인단 구성'과 당 최고위원 선거에 도입예고된 '권역별 투표제' 등에 대해 논의한 결과, 기존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의 의결안을 규칙으로 할 것을 의결했다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 전당대회 일정으로는 차주인 15일 지도부 선출 시행세칙 확정을 중앙위원회 개최에 이어 17일부터 당대표·최고위원 후보자 등록을 진행한다. 7월29일부터 예비경선 체제로 돌입 후 다가오는 8월28일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전당대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사진=연합뉴스, 편집=펜앤드마이크)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사진=연합뉴스, 편집=펜앤드마이크)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