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통 검사 출신으로 임명 당시 세간의 주목을 받았던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은행권에 합리적인 금리 운영을 당부했다. 최근 금리 급등으로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은행권이 지나친 이익을 추구한다는 비판에 일부 동조하는 입장을 취한 것이다.

이 금감원장은 20일 오전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금리 운영의 합리성과 투명성을 지속해서 높여 나가야 한다"면서 "금리는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되고 있지만 금리 상승기에는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어 은행의 지나친 이익 추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 원장은 대내외에서 불어닥칠 여러 위험 요인들을 점검하기 위한 이날 자리에서 "은행들은 금리를 합리적이고 투명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산정·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당국은 은행권과 함께 예대금리 산정체계 및 공시 개선을 추진 중으로, 최종안이 확정되면 실효성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했다. 

이 원장은 "은행 자체적으로도 대출금리의 급격한 인상 조정 시 연체가 우려되는 차주 등에 대해서는 다른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주거나 금리조정 폭과 속도를 완화해 주는 방안도 강구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저신용, 다중채무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높은 취약 차주에 대해서는 채무상환 능력 변동 등 밀착 모니터링해 선제적으로 채무상담 및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원장은 "현재 경제·금융시장 상황이 복합적 위기라고 할 정도로 매우 엄중하다. 앞으로 국내외 위기가 증폭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경각심을 갖고 리스크 취약요인에 철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경제충격으로 인한 신용손실 확대에 대비해 손실흡수 능력을 계속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특히 이 원장은 "최근 은행을 포함한 금융권에서 거액의 금융사고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데 금융사고에 더욱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면서 "내부통제 자체 점검을 확대하고 필요하면 내부통제 조직 및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금감원은 현재 진행 중인 금융사고 검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금융위와 함께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크게 불어난 가계부채와 관련해선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급증한 가계부채가 시스템 리스크로 현실화하지 않도록 DSR 규제 안착 등을 통해 대출 증가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면서 "실수요자 애로 해소를 위한 단계적 규제 정상화 조치들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