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사진=연합뉴스)
KBS.(사진=연합뉴스)

KBS 노동조합이 20일 오후2시 감사원 앞에서 'KBS 위법부당행위 대한 감사청구'를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열였다. KBS 노동조합에 따르면 감사청구 대상은 총 8가지다.

▲ KBS 이사회의 김의철 사장 임명제청 과정 상 내부규칙 위반 및 직권남용 ▲ 김의철 사장의 허위기재 사항에 대한 검증 의무 직무유기 ▲ KBS 이사회의 몬스터유니온 400억원 증가강행 및 배임 ▲ KBS 시큐리티 등 계열사 자체 감가기능 미치에 따른 전면 회계 감사 요청 ▲ 김의철 사장의 특정기자 2인 부당 특혜채용 ▲ 김의철 사장 및 이사회의 방송용 사옥 신축계획 무단 증단 후 재산상 피해 발생 및 공금 무단 유용에 따른 혐의 ▲ 진실과미래위원회 단장 복진석 히말라야 산맥 한달 여행시 병가처리 여부 및 사후 조작 등 은폐의혹 ▲ 대선 직후 증거인멸 목적으로 한 문서폐기 조직적 주도 의혹 등이다.

KBS노동조합은 사장 임명 과장에 관한 첫번째 의혹에 대해 "중간 면접 과정에서 2명이 갑자기 사퇴함에 따라 단독 후보로 김의철 사장이 남게 됐다"면서 "시민참여단의 상대평가 절차가 무의미해졌는데, 1인 처리 절차가 규정돼 있지 않으므로 재공모 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 노동조합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KBS는 김의철 사장에 대한 임명제청을 강행했다"라고 지적했다. 더구나 "김의철 사장은 문재인 정부의 공직 원천 배제 7대 비리 사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없다'라며 허위 기재했고, 허위로 응답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KBS 노동조합은 '몬스터유니온'에 대해서도 "수년간 부실경영이 누적된 엔터테인먼트사에 30억원을 투자하는 경영상의 문제를 일으킨 회사인데, KBS는 증자안 의결을 강행했다"라고 꼬집었다.

이외에도 "KBS 계열사 중 KBS 시큐리티가 최근 KBS 건물에 대한 방호업무 계약을 체결 중 수의계약을 강행했는데, 그 규모가 8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현직 부장의 친형을 채용하면서 문제가 되자 당사자를 퇴직시켰다"라며 "이들 뿐 아니라 타 계열사도 자체 감사기능이 미비하기에 회계감사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의철 사장이 뉴스타파에 근무 중이던 2명을 특별채용 형식으로 입사시켰는데, 이는 인사권이 없는 진실과미래위원회가 월권행위를 저지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KBS 노동조합은 "당시 KBS 감사실조차도 강력 반대한 사안인 만큼, 부당 특혜 채용임이 분명 하므로 직권 남용 등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라고 피력했다.

앞서 언급한 '방송용 사옥 신축계획에 대한 무단 중단의 건'에 대해서도 KBS 노동조합은 '공금 무단 유용 혐의'라고 주장했다. KBS 노동조합에 따르면, 김의철 사장은 무려 40억원에 달하는 설계비 투입 건에 대해 무단 중단함으로써 재산 피해를 야기했다는 것이다.

그간 문제가 됐던 '진실과미래위원회'에 대해서도 KBS 노동조합은 "일부 직원이 병가를 낼 경우, 해외 여행이 불가능한데도 불구하고 해당 위원회의 복진선 단장은 지난 2019년 7월부터 8월까지 네팔 히말라야 산맥을 장기간 여행 후 이를 자신의 SNS에 공개했다"라고 밝혔다.

KBS 노동조합은 이를 지적하면서 "이것은 근태처리·복무규정 위반에 해당된다"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KBS 감사실은 감사에 착수하지 않았는데, 사후 서류를 조작했다는 조직적인 은폐의혹도 제기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KBS 노동조합은 '대선 직후 증거인멸 목적으로 문서 폐기를 조직적으로 주도한 의혹'을 제기했다. KBS 노동조합은 "대선 직후인 3월16일, KBS는 김의철 사장 결재하 총무시설국장 주도로 본사 전부서에의 '보존 기간 경과 문서'를 전량 폐기하라는 내용의 '본사 사무환경 개선을 위한 사무용 집기 감량화 추진 공문'을 하달했다"라고 전했다.

그 배경에 대해 "감사원 감사 실시 전 문제적 문서를 미리 폐기하려는 의도하 조직적으로 행해진 것으로 보인다"라고 KBS 노동조합은 설명했다.

한편, KBS 노동조합 측은 지난 15일부터 김의철 사장과 KBS 이사진 전원에 대한 감사원 국민 감사 청구 서명운동에 돌입한 상태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