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코로나19 확진자의 7일 격리 의무 조치가 4주 더 연장된다. 정부는 방역 상황이 보다 더 개선되면 4주 내 재조정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전문가들은 '의료대응 여력 등 일부 지표는 달성된 것으로 평가되나, 사망자 수 등이 아직 충분히 감소하지 않았으며, 격리 의무를 완화할 경우 재확산의 시기를 앞당기고 피해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고 상황을 평가했다"며 "(4주 단위 평가) 이전이라도 방역지표가 기준을 충족하면 확진자 격리의무 조정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전문가 태스크포스(TF)와 감염병 위기관리 전문위원회 등을 통해 '격리 의무 해제'를 논의해 왔다. 한 총리가 이날 "앞으로 전문가들과 함께 4주 단위로 상황을 재평가할 예정"이라 밝힌 바와 같이 중대본은 4주간의 방역 상황을 평가해 확진자 격리 의무를 조정한다.

한 총리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오미크론이 본격 확산하기 전인 1월 말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고, 위중증 환자도 100명 이하로 낮아졌다"며 "병상 가동률도 10% 이하로 유지되며 안정적"이라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요양병원과 시설에서의 일상회복 폭은 보다 더 넓히겠다면서 예방접종 완료자에 한해 가능했던 대면면회를 접종 여부와 무관하게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4월 30일 이후 예방접종 완료자, 확진이력자까지 포함한다. 최근 요양병원과 시설 입소자의 4차 접종률이 80%를 넘어섰고, 가족을 자주 만날 수 없는 안타까운 마음을 고려했다"며 "4차 접종을 완료한 어르신들에 대해서는 현재 금지된 입소자의 외출과 외박도 가능하도록 하겠다. 다만 함께 모여 생활하는 어르신의 안전을 고려해 면회 전 사전예약과 면회객의 PCR(유전자증폭) 또는 신속항원검사는 유지하겠다"고 했다.

한 총리는 방역 상황이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라면서 "방역 규제는 해제되더라도, 코로나19로부터 스스로 지킨다는 마음으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