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총파업이 8일째에 접어들자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민노총은 원 장관에게 오늘 밤에 만나 대화할 것을 제안했다.

원 장관은 14일 오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를 방문해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 상황과 관련한 물류 피해상황과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한 뒤 "국민경제를 볼모삼아 (요구안의) 일방적인 관철을 시도하면 중대결단 내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원 장관이 화물연대 파업 관련 현장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원 장관은 "장관이 현장에 나오는 것은 실무협의를 거쳐 연결고리가 필요해서거나 법적인 행위가 임박했음을 의미한다"며 민노총에 법적 조치를 포함한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국토부 장관은 파업 등의 행위가 부당하게 지속돼 국가 경제에 위기를 초래할 것이 자명할 경우 업무개시명령을 내릴 수 있다.

업무개시명령 발동 여부에 대해 원 장관은 "합당한 요구에 대해서 열린마음으로 소통, 반영하겠다"라면서도 "나만 살자, 국민은 죽어도 상관없다는 식의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끊어야될 때"라고 비판했다.  

또 국민의힘이 국토부와 화물연대 간 합의를 무산시켰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국민의힘은 화물연대 대화과정에 전혀 관련된 바가 없다"며 "합의문 자체가 도달된 바도 없다"고 반박했다.

8일째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같은날 논평을 통해 "공개적으로 원 장관과의 대화를 정식으로 요청한다"면서 "국민안전을 볼모로 잡지 말고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에 대한) 입장 결단을 내려 오후 8시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대화하자"고 했다. 원 장관이 현장행보에 나선 만큼 직접 노정 합의를 재개하라는 요구다.

화물연대는 원 장관의 중대결단 발언에 대해서도 "그간 (정부의) 일관된 메시지는 '강경대응과 엄정한 법집행'이었다"면서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를 위한 흔들림 없는 총파업으로 답변하겠다"고 맞섰다.

이런 가운데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에선 안전운임제 시행 기간 연장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전날 "(안전운임제) 일몰제 시한을 연장해서 조금 더 성과를 측정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크게 이견은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채찍'을, 여당은 '당근'을 들고 화물연대와의 협상에 나서려는 구도다.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12일까지 이어진 4차 대화에서도 안전운임제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및 품목 확대에 대한 논의가 핵심 쟁점이다.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업계 피해는 가중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7일~12일 1조6000억원에 달하는 물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