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부실화 가능성 알고도 시중은행 등 통해 펀드 판매해 투자자들에게 피해 입힌 혐의

환매 중단으로 2천560억원에 이르는 피해를 발생시킨 디스커버리펀드자산운용 장하원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환매 중단으로 2560억원에 이르는 피해를 발생시킨 디스커버리펀드자산운용 장하원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펀드 부실화 가능성을 알고도 이를 숨기고 투자자들에게 펀드 상품을 판매한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의 장하원 대표가 구속됐다.

9일 서울남부지방법원 권기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8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하고 증거인멸 및 도주 우려를 이유로 장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장 대표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법)상 사기 및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펀드 부실화 가능성을 알고도 이를 숨기고 상품을 판매하고 펀드가 수익을 내지 못하자 신규 투자금을 끌여들여 기존 투자자들에게 수익금을 지급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줬다는 것이다.

다만 같은 혐의로 수사를 받은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임원 김 모 씨에 대한 영장 청구는 기각했다. 혐의가 가볍지 않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지만 주거가 일정하고 증거인멸 내지 도주 우려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판단에서였다.

이 사건은 서울특별시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에서 수사를 진행해 왔다. 경찰은 장 대표 등에 대한 영장을 신청했으나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은 지난달 11일 경찰에 보완수사를 요구하고 영장 신청은 반려했다.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의 금융상품인 ‘디스커버리 펀드’는 미국 운용사인 다이렉트랜딩글로벌이 발행하는 사모사채에 투자한 사모펀드로써 지난 2017년부터2019년 4월 환매가 중단될 때까지 하나은행과 기업은행 등 시중은행과 증권사 등을 통해 판매됐다. 금융감독원이 파악한 국내 투자자 피해자 규모는 2021년 4월말 기준 2562억원에 달한다.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펀드에 투자한 유력 인사들의 명단과 금액이 적힌 문건도 확보했는데, 알려진 바에 따르면 장 대표의 형인 장하성 전 주중대사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그 명단에 올랐다.

장 대표 등에 대한 영장실질심사에 앞서 펀드 투자 피해자들은 서울남부지방법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수사권 조정으로 금융범죄를 본격 수사하게 된 경찰의 금융범죄에 대한 수사 의지를 보여주는 시험대”라며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금융범죄자는 반드시 처벌받는다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