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의 충남 공천 관련 발언에 정진석 격노...정진석의 혁신위 구성 비난에 이준석 즉각 맞대응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친윤계 좌장격인 정진석 국회 부의장(5선 의원)의 거듭된 공격에 적극 응수하면서 갈등이 연일 커지고 있다. 이 대표는 자신이 추진한 당 혁신위원회 구성을 놓고 정 부의장이 "'이준석 혁신위'로 시작하는 것 같다"며 비난하자 "도대체 뭘 어떻게 선임해야 합니까? 모든 인선을 부의장님께 맡겨야 합니까?"라고 반발했다. '이 대표가 공천 관리도 못했다'고 비난한 정 부의장은 이 대표가 전날 '충남 지역 공천에선 청탁이 있었으나 거절했다'고 밝혀 자신이 오해를 사게 됐다며 "어디서 이런 나쁜 술수를 배웠습니까?"라고 했다.

정 부의장은 8일 오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추진한 당 혁신위원회 출범과 관련해 "나머지 분들이 어떻게 채워질지는 두고 봐야한다"며 "최재형 (혁신)위원장, 천하람 위원으로 보면 '이준석 혁신위'로 시작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단 두 분인데 일단 이 대표와 아주 가까운 분들인 것 같다"며 "제가 지방선거 공관위원장을 할 때 이 대표가 저한테 '최재형 의원을 공관위원으로 꼭 선임해달라'고 해서 공관위원으로 (최 의원을) 제가 선임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 부의장의 인터뷰 발언을 확인한 이 대표는 바로 자신의 SNS에 "혁신위를 저를 포함한 최고위원회 멤버들이 한 명씩 추천하기로 했고 저는 위원장으로 최재형 의원, 김용태 최고위원은 천하람 위원을 추천한 것이고 외부에 공개된 또 다른 위원인 정희용 의원은 다른 최고위원이 추천한 것"이라며 "오히려 지방선거 공천관리위원회는 제가 최재형 위원을 추천한 것 외에 정진석 부의장께서 전원 선임하셨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런 경우는 처음일 것. (바로) 당 대표가 공관위에 본인과 가깝지도 않은 최재형 의원 한 명 부탁한 것"이라며 "그리고 공관위 과정 내내 최재형 의원과 저는 어떤 경로로도 한 마디도 나누지 않았다. 그 분의 공정함을 신뢰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준석이 바보가 아닌 이상 인사 전횡을 휘두르려면  공관위에 내 사람을 넣지 혁신위에 넣습니까?"라며 "누구를 추천하고 선임해도 혁신위를 흔들 것 같아서 애초에 제가 제안할 때 최고위원들이 한 명씩 추천하자고 한 것이다. 이 정도로 해도 태클 걸거면 도대체 뭘 어떻게 선임해야 합니까? 모든 인선을 부의장님께 맡겨야 합니까?"라고 했다.

이 대표는 "혁신위의 무엇이 두려운지 모르지만 공관위에도 자기 사람을 안 넣은 이준석이 갑자기 혁신위를 장악하려고 들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자체도 모르겠다"며 "저는 최재형의원님과 따로 식사 한 번 같이한 적 없다. 적당히 하시지요. 혁신위 흠집내자고 사람을 흠집내서야 되겠습니까"라고 했다.

정 부의장은 같은날 오전 SNS에 "오늘 새벽 이 대표가 페북에서 얘기하는 '충남 공천에서 PPAT 점수에 미달한 사람을 비례대표로 넣어달라. 그 사람을 안넣어주면 충남도지사 선거가 위험하다'라는 압박이 있었다고 공개했다. 저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이 대표는 마치 제가 연관된 것처럼 자락을 깔았고, 언론들이 저를 의심하게 만들었다. 치욕스럽고 실망이 크다"고 분노했다.

정 부의장은 이 대표를 향해 "어디서 이런 나쁜 술수를 배웠습니까?" "선배 정치인이 당대표에게 한 마디 하기 위해서 그토록 큰 용기가 필요합니까?" "정치 선배의 우려를 '개소리'로 치부하는 만용은 어디에서 나오는 겁니까?" "당이 어렵고 힘들 때 언제든 앞장설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사람 좋다고 함부로 걷어차는 것 아니다" 등의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정 부의장의 이 같은 성토에 이 대표는 다시 SNS에 글을 올려 "공천의 총 책임자이셨던 분이 공천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의아하기 때문"이라며 "그리고 공천 관련해서 혁신위와 아무 관계없는 조강특위 내용을 끌어들이신 분이 누굽니까. 부의장님이 분당에 정미경 최고위원과 경쟁한 다른 사람 중에 더 나은 사람이 있고 그래서 그 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그 의견을 조강특위에 제시하시면 된다. 정미경 최고위원이 지원하는 것 자체를 막는 것도 월권"이라고 재반박했다.

이 대표는 "또한 왜 이런 비판을 하는데 용기가 필요하냐고 하시는데 남을 저격할 용기는 본인도 저격당할 용기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며 "사람 언급해서 저격하신 분이 저격당하셨다고 불편해하시면 그 또한 내로남불"이라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당의 최다선이자 어른에 정치선배를 자처하시면서 선제적으로 우리 당내 인사를 몇 분을 저격하셨습니까, 대표, 최고위원, 최재형 의원까지"라며 "이래놓고 먼저 때린 다음에 흙탕물 만들고 '대표가 왜 반응하냐'. 이렇게 적반하장 하는 게 상습적 패턴이라 이제 익숙해 지려고도 하지만 1년 내내 반복되니 어이가 없다"라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