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편집 손 떼고 언론사가 편집하는 ‘뉴스판’ 신설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적극 추진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삭제한 검색 중심 화면으로 개편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네이버가 앞으로 자체적인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9일 오전 10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적인 문제는 네이버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된 소수의 기사에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라며 “사용자의 뉴스 소비 동선을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뉴스판>과 개인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뉴스피드판>을 신설한다. <뉴스판>은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를 언로사별로 노출하는 구조다.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해 운영된다.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띄운다. 또 여기서 나오는 광고 수익은 모두 언론사에게 제공한다.

<뉴스피드판>은 사용자들 개인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뉴스판이다. 네이버 인공지능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가 개인의 관심사에 맞는 뉴스를 추천한다.

뉴스를 제공하하는 방식도 전면 개편한다. 헤드라인을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의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구글식 ‘아웃링크’ 방식을 적극 도입한다.

한 대표는 “ PC 네이버 첫 화면의 아웃링크 뉴스 서비스였던 ‘뉴스캐스트’에서 낚시성 광고나 선정적 광고나 악성코드 감염 등의 역기능으로 사용자에게 불편을 줬던 문제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글로벌 수준의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첫 화면은 구글과 비슷하게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제외한 검색 중심으로 바꾼다. 네이버는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돼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시선이 집중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조치”라며 “같은 이유로 ‘실시간급상승검색어’도 더 이상 첫 화면에서 제공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변화는 올 3분기 안으로 적용된다.

당장 다가오는 6.13 지방선거를 고려해 자동으로 댓글을 추천하는 매크로 공격에 대한 감시 체계를 강화하고, 선거 기간까지 정치 관련 기사의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기로 했다. 댓글도 사용자가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3천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모두 동일한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보는 지금의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어졌다”며,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