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도 국가 신용등급 'Caa3'...500억 달러 조달해야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국채 상환 유예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하면서 러시아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처할 가능성이 커졌다.

미국 재무부는 24일(현지시간) 러시아가 국채 원리금과 이자를 미국 채권자들에게 상환할 수 있게 해 온 유예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존 유예 조치가 25일에 끝날 예정이었던 만큼 이날 0시를 기해 종료된다.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러시아 재무부와 중앙은행 및 주요 은행, 국부펀드와의 거래를 전면 금지했다.

다만 미국 채권자가 러시아로부터 국채 원리금이나 주식 배당금을 받을 수 있도록 이달 25일까지 거래를 할 수 있는 유예기간을 뒀다. 하지만 재무부가 이 유예 기간을 연장하지 않는다고 이날 발표한 것이다.

로이터통신은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압박을 강화함에 따라 러시아를 디폴트 직전까지 몰아세울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미국이 유예 기간을 연장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미국의 은행이나 투자자들은 러시아로부터 이자나 원금을 상환받지 못하게 된다. 러시아 입장에서는 강제적으로 디폴트에 빠질 수 있는 상황에 부닥친 셈이다.

미국의 유예기간 종료 방침은 사실상 예고됐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지난 18일 독일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 회의를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에서 "아직 최종 결정이 나진 않았는데, 내 생각에는 유예가 계속되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혀 종료를 시사했다.

옐런 장관은 다만 "러시아가 지급 방법을 찾지 못하면 기술적으로 디폴트 상태가 되지만, 나는 이것이 러시아의 상황에 큰 변화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그들은 이미 세계 자본 시장과 단절돼 있고 이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안톤 실루아노프 러시아 재무장관은 디폴트를 선언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미국이 상환을 강제로 막으면 자국 통화인 루블화로 갚겠다고 반발한 바 있다.

러시아는 당장 오는 27일 1억 달러(약 1천265억 원) 규모의 이자를 상환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우크라이나도 국가 신용등급이 낮아지면서 디폴트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 20일(현지시간)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우크라이나의 국가 신용등급을 'Caa2'에서 'Caa3'로 낮췄다.

Caa3는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이 있는 등급으로, 한 단계 아래는 디폴트가 임박한 Ca등급, 두 단계 아래는 디폴트 단계인 C등급이 있다.

현재 신용등급이 Caa3인 나라 중에는 채무불이행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에콰도르와 벨리즈가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